북방면 능평리 주민들이 능평리 산38번지 일원 기존 광산개발 부지 외 추가 허가에 반발하며, 북방면행정복지센터 앞에서 천막농성에 돌입하고 나서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주민들은 성명서에서 “2020년 홍천산업이 추진하던 폐기물종합재활용업 채석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음, 분진, 생태계 파괴로 인한 피해로 생존권 보장을 위한 집회를 한 바 있다”고 하면서 “그 후 일부 피해가 최소화됐다고는 하지만 채석 및 굴착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은 현재진행형이며, 홍천군이 최근 주민들과 상의와 통보도 없이 추가개발을 승인한 것에 심히 우려와 유감을 표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 군수는 도의원 시절 홍천을 무궁화의 중심도시로 조성해야 한다고 했는데 무궁화수목원 인근에 위치한 광산업체에 대한 현실적인 고민이 없음에 심히 우려된다”고 하면서 “국내의 어느 관광지도 인근에 광산과 석재산업이 병립하는 곳이 없다. 수만 명의 관광객과 운영비로 수억 원의 군 예산이 소요되는 현실을 감안해 추가개발을 즉각 취소해 줄 것”을 촉구했다.

천막농성 중인 주민들은 “비산먼지, 소음, 덤프트럭 통행으로 인한 위험을 주민들이 계속 감당하는 상황이고 개발 부지에서 나오는 토사 등으로 인해 인근 개울에 그렇게 많던 달팽이가 다 사라졌다. 대부분의 주민이 지하수를 식수로 이용하고 있어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면서 “공청회 등 주민 의견 수렴이나 동의를 구하는 과정 없이 개발 면적 추가 허가를 내준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즉각 취소만이 주민의 생존권을 지켜주는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추가 사업 부지에 대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가 지난해 진행됐고 허가 절차가 진행되는 과정에 사전에 주민들에게 사업에 대한 설명회도 없이 지난 2월 23일 허가를 내는 것은 홍천군이 주민을 무시하는 행태"라고 강하게 질타하고 있다.

덧붙여 업체가 국유림을 불법 훼손한 부분과 기존 부지의 경우 개발 이후 산림복구를 해야 함에도 전혀 절차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실제 광물을 채취하는 것인지 광물질 포함 여부 등에 대한 조사를 실시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주민들과 대화하고자 하는데 전혀 대화에 응하지 않고 있다. 2018년에 신청했던 부분이 벌목 이후 5년이 지나야 할 수 있어 지금 변경한 상황”이라고 하면서 “2021년 산사태 이후 부분 작업으로 제한돼 발파도 못 하고 있는 상황이며, 규석을 채취하는 분채공장이 갖추어져 있다. 광물질이 40%이고 나머지는 부산물이다. 광물 포함 여부에 대한 조사에는 응할 수 있는데 전제 조건이 광물질이 나올 경우 반대하지 않는다는 조건부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천군 관계자는 “광산개발은 도청 소관 업무이기에 홍천군은 이미 허가가 난 신청 부분에 대한 산지 임시사용에 대한 승인을 내준 것이고 재해영향평가를 실시할 것과 강제성은 없지만 주민들의 반대를 해소하는 방안 마련 등을 업체에 요구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