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감수성 훈련, 평화활동가 교육, 리더십 교육 등 ‘회복적 학교’ 운영

 

강원도홍천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구)은 2021 관계중심 생활교육 실천학교인 ‘회복적 학교’를 운영한다. 홍천교육지원청은 오는 11월 30일까지 홍천 관내 중학교 1개교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평화 감수성 훈련, 평화활동가 교육, 리더십 교육, 화해・분쟁조정 등을 지원한다.

관계중심 생활교육은 학생들 사이의 관계를 회복하고 평화로운 공동체 형성을 목적으로 하는 생활교육 패러다임으로 심각한 갈등 발생 시 회복적 대화모임을 통해 구성원들의 내면을 성찰하고 상대방의 아픔을 공감하는 능력을 기르며, 책임과 의무를 다하도록 지원하는 교육 방식이다.

특히 평화로운 학급문화 조성에 관심 있고 학교폭력 예방에 앞장서고자 하는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해 홍천중학교에서 지난 7월 10일 평화 활동가 교육을 실시했다.

박종구 교육장은 “회복적 학교 운영으로 관계중심 생활교육의 지속적 실천 및 학교폭력 등 위기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학교폭력 학교장 자체해결제 시행 이후 관계 회복 프로그램 운영 등 학교의 교육력 강화에 도움을 주며, 평화롭고 안전한 학교 문화 조성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