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호
국민연금공단 홍천지사장

'청렴한 국민연금, 든든한 노후행복'은 직원 공모로 선정된 국민연금공단의 청렴 슬로건이다. 청렴하고 투명하게 국민연금제도를 운영하는 것이 곧 국민들의 행복한 노후를 보장하는 길이라는 뜻이 담겨 있다.

국제투명성기구에서는 1995년부터 매년 각국의 청렴정책 추진 결과를 평가해 국가별 부패지수 순위를 발표해 오고 있다. 올 초 발표한 국가 순위를 보면 대한민국은 전 세계 168개국 중 37위를 차지하고 있다. OECD 34개 국가 중에는 27위로 낮은 편이다. 세계 10위권의 경제력에도 불구하고 부패지수는 개발도상국들과 비슷한 수준에 머물고 있다. 투명하고 공정한 나라에 좋은 기업과 자본이 들어온다. 또한 공정한 경쟁을 통해 유발될 수 있는 긍정적 효과와 가치들은 반칙이 없는 밝은 세상에서 더욱 빛을 발한다.

우리나라는 소위 '김영란 법'으로 더 잘 알려진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이 오는 2016년 9월 28일 시행을 앞두고 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지도자의 가장 기본적인 덕목으로 청렴을 꼽고 있다. 오늘날과 같은 글로벌 무한경쟁시대에도 청렴은 국가 브랜드 향상 및 경쟁력 강화에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우리 국민연금공단은 이러한 청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청렴한 조직문화를 구현하기 위하여 5,500명 전 직원이 6가지 원칙을 실천하고 있다.
첫째, 모든 고객들을 차별 없이 공정하고 친절하게 모시며, 자신이 수행하는 직무에 이해관계가 있는 경우에는 그 업무에 대한 참여 및 의사결정을 회피하도록 하고 있다.
둘째, 고객의 입장에서 이해하기 쉽도록 자세히 설명하고, 각자의 업무를 적극적인 자세로 책임감 있게 수행하도록 하고 있다.
셋째, 임직원이 직무수행 과정에서 당면하게 되는 여러 갈등 상황에 비추어 바람직한 가치기준과 행위기준을 임직원 행동강령으로 구체화하여 운영하고 있다.
넷째, 고객으로부터 어떠한 금품, 향응, 편의도 제공받지 않음을 서약하고 고객으로부터 감사사례 물품을 받은 경우에는 고객에게 즉시 반환하며, 부득이 수령한 물품은 사회복지단체에 기부 후 그 처리 결과를 고객에게 반드시 통지하도록 하고 있다.
다섯째, 업무처리 규정을 정확히 숙지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업무처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미리 생각하고 배려하도록 매월 직원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고객의 개인정보를 소중하게 보호하기 위하여 본인의 동의 없이는 가입내역의 조회나 확인을 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
여섯째, 공단 임·직원이 금품 등을 제공 받는 경우 자진 신고토록 클린신고센터를 운영 중이며, 일반 국민들이 공단 임직원의 금품·향응 수수 및 부당한 업무처리를 신고할 수 있도록 국민연금 헬프라인(www.redwhistle.org) 및 부조리 신고센터(공단 홈페이지)를 운영 중에 있다.

국민연금공단은 가입자 2,170만 명, 수급자 398만 명, 기금적립액 532조원(2016년 5월 기준)을 운영하면서 대한민국 사회복지의 중추기관으로 자리 잡고 있다. 자금운용 규모로 볼 때 세계 3대 연기금으로 성장하였다. 2022년 국민연금 기금은 1,000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 또한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공단은 기금운용의 투명성, 책임성을 높이기 위하여 국내 최고 수준의 반부패 기금운용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공단 직원 모두는 이와 같은 국민의 신뢰와 성원에 보답하고, 더 나아가 세계 최고의 연금·복지서비스 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하여 청렴한 제도 운영에 더욱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국민연금공단은 각종 신고제도, 수시감사와 같은 통제 시스템을 통해 부정부패의 가능성을 차단하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청렴에 대한 주기적인 교육을 통해 직원들의 청렴·반부패에 대한 인식변화를 유도하고 있다. 국민연금과 관련하여 직원들의 부정·부패를 경험한 적이 있는 분들은 국민권익위원회 민원 신고전화 110 또는 보건복지부 콜센터 129로 전화하여 신고하면 된다.

어려워도 성실하게 노후를 준비하는 사람들이 보다 행복하고 든든한 노후를 누릴 수 있도록 국민연금공단은 가장 청렴한 공공기관을 향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쇄신해 나갈 것이다. 우리 홍천지사 직원들도 지역 주민들의 믿음과 사랑에 보답하기 위하여 더욱 더 투명하고 청렴한 국민연금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