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다진쇠고기50g, 토마토1개, 양파1/2개, 샐러리1줄, 토마토케찹2큰술, 토마토페이스트1큰술, 바질1작은술, 마늘2쪽 소금, 후추 약간
 

[만드는 법-토마토 파스타]
1. 마늘, 양파, 샐러리는 잘게 다져준다.
2. 토마토는 끓는 물에 데쳐 껍질을 제거하고 굵게 다진다.
3. 팬에 마늘을 볶다가 쇠고기, 양파, 샐러리를 넣고 볶아 준다.
4. 3번에 케찹과 페이스트를 넣고 충분이 볶아준 후 물2컵을 넣고 물이 자작할 때 가지 끓여준다. 여기에 바질 소금 후추로 간하고 삶은 파스타 면을 넣어 준다.
[만드는 법 - 통마늘 소세지]
1. 소세지는 칼집을 내어주고 마늘은 통으로 준비한다.
2. 팬에 올리브 오일을 충분히 두르고 소세지와 통마늘을 넣어 준다.
3. 소세지의 칼집이 벌어지면 소금 후추를 뿌리고 파슬리 가루를 뿌려준다.

■ 토마토의 효능
▶ 토마토의 항암효과 : 토마토에 포함되어있는 라이코펜은 토마토의 종류에 관계없이 고루 포함되어 있지만 붉은 토마토에 보다 더 많이 포함되어 있다. 이 라이코펜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강력한 항암작용을 한다. 특히 유방암과 전립선암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한다.
▶ 토마토의 항산화효과, 노화방지효과 : 피부에 존재하는 라이코펜은 자외선을 차단해주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자외선에 의한 피부노화와 피부질환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라이코펜의 항산화 효과는 당근 등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보다 2배정도 뛰어나다고 한다.
▶ 토마토의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 : 라이코펜은 혈액내 불필요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 이로 인하여 혈관을 유연하게 유지시켜주며 혈류를 개선시켜 준다. 또한 토마토에 들어있는 비타민B군 중 니코틴산 역시 이와 같은 역할을 한다.토마토는 라이코펜 외에 여라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영양균형이 좋은 채소이다. 토마토에는 비타민C가 가장 많이 들어있지만 비타민B군, 비타민A, K, E도 포함되어 있다. 포함된 미네랄은 마그네슘, 철, 엽산, 칼륨, 구리 외에 몰리브덴, 망간, 크롬 등 우리 몸에 필요한 미량의 미네랄까지 포함되어 있다.

김미월(홍천요리제과제빵학원 원장)
홍천군종합사회복지관 전임강사 / 홍천군보건소 좋은 밥상 차리기, 이유식 강사 / 서울국제요리경연대회 - 찬요리 금상수상 / 서울국제요리경연대회 - 더운요리 은상수상 / 산촌생태마을 전통음식 (강원도의 향토음식)자문위원 / KBS 강원도가 좋다 (닭가슴살 야채찜) / sbs 최양락,정형돈의 괜찮아U(홍천한우요리) 출연 / GTB생방송투데이(쌀을이용한 케이크와 쿠키)출연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