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에 모두가 권장한다고 해서 철분약을 덥석덥석 받아 먹었지만 궁금한 점이 한두가지 정도는 있으셨죠? 부작용은 없을까? 왜 먹어야 하는지? 언제까지 먹어야 하는지? 알약이 좋을까? 물약이 좋을까?
▶ 이럴 경우
     철분제 복용 시 주의할 점이예요.
 1. 철분제를 먹으면 변비가 생기기 쉬우므로 과일과 야채를 같이 먹고 물을 많이 먹는 것이 좋아요.
2. 속이 안 좋은 산모들은 철분이 위장을 자극해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의사 선생님과 상의를 해서 철분제를 조절하세요.
3. 치아가 검게 변할 수도 있고 검은 변을 볼 수도 있으나 정상적인 반응이므로 놀라지 마세요.
4. 철분제는 일반적으로 빈속에 먹는 것이 원칙이예요. 아침공복이나 잠들기 전에 먹는 편이 좋아요. 커피, 홍차, 녹차 등 카페인과 타닌이 들어있는 음식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같이 먹는 것은 좋지 않아요.


물약? 알약?
철분제는 보건소에서 주는 정제타입의 철분제와 약국에서 판매하는 액상타입으로 구분됩니다. 흡수율은 액상타입이 높은 편인데, 무조건 액상형을 고르기 보다는 철분제 1알로 환산한 양이 얼마인지 확인해 각각의 산모에게 맞는 철분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임신부가 하루 필요한 철분량은 30~60mg)


철분을 보조할 수 있는 음식은 어떤 것이 있나요?
간과 육류제품, 녹색잎 채소 특히 깻잎, 시금치에는 칼슘과 철분이 많이 들어 있어요. 다시마와 해조류도 체내 흡수율이 높아요. 이런 음식은 변비에도 좋은 음식 이예요.
포인트!!
흔히들 알고 있는 멸치는 철분 함유량은 높지 않지만 단백질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미량의 비타민류가 철분의 흡수를 돕기 때문에 예방을 위한 보조식품으로 좋아요.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