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고 아름다운 우리 꽃!
우리 꽃을 직접 키우면서 우리 꽃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 둥글레 】
둥굴레는 백합과 식물로 차(茶)로 개발되어 식음수로 사용되며, 화훼용으로도 많이 이용된다. 한국과 일본에 자생하며 우리나라에는 10종, 4변이종이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진황정, 용둥굴레, 층층둥굴레, 무늬둥굴레 이다.


□ 형태적 특징
여러해살이로 키는 30~60㎝정도이고, 줄기는 곧게 서는데 윗부분으로 가면서 약간 구부러지고 가지가 없다. 잎은 엇갈려 붙고 길이 6~10㎝, 너비 2.5~5㎝로 잎줄기는 없으며, 잎은 긴 타원형으로 잎 끝은 뾰족하고 잎에는 세로맥이 있고 녹색이다. 꽃은 4~5월에 피며 줄기 중간부터 잎겨드랑이에 1~2개씩 핀다. 꽃은 길이 1.5~2㎝로 밑 부분은 백색, 윗 부분은 녹색이며, 열매는 둥글고 검은색이다.


□ 꽃 기르기
① 번식법 : 씨앗을 뿌리거나 줄기 꺾꽂이, 뿌리줄기를 나누어 번식한다.
② 씨앗 뿌리기
씨앗을 24시간 물에 담갔다가 젖은 수건에 싸서 4℃의 냉장고에 30일간 두었다가 뿌리는데 어두운 조건에서 30일이면 85%가 싹이 튼다.
가을에 뿌릴 때에는 128공 연결포트에 뿌려서 외부에 놓고 흙을 2~3㎝ 복토 한 후 짚을 덮고 물을 흠뻑 주어 마르지 않게 관리하면 이듬해 봄에 싹이 튼다. 줄기 꺾꽂이는 6~8월에 줄기를 5~8㎝로 잘라서 꽂으면 뿌리가 잘 나며, 뿌리줄기 나누기는 봄이나 가을에 3마디 3눈을 두고 나누어 심으면 된다.
③ 재배관리
화분재배는 직경 15㎝, 높이 20㎝ 정도 크기의 화분에 마사토와 부엽을 8:2로 섞어서 사용하며 물 빠짐에 신경써야 한다. 5월까지는 햇볕에서 관리하고 이후에는 반 그늘에서 관리하는 것이 좋다. 화단재배는 활엽수 밑에 심는 것이 좋으며, 약간 습하면서 반 그늘진 곳이 재배에 적합하다.
거름은 화단은 유기질퇴비를 매년 봄 살포하여 주면 되며, 화분에는 유기질고형비료를 분 크기에 따라 화분 당 5~8개를 얹어준다. 여름철 연부병, 뿌리썩음병 등이 발생되므로 살균제를 뿌려준다.
<자료제공:홍천군농업기술센터 염충열>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