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고 아름다운 우리 꽃!
우리 꽃을 직접 키우면서 우리 꽃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 노 루 발 】
   노루발은 노루발과의 여러해살이 식물로서 겨울에 눈 속에 보이는 파란 잎이 노루의 발자국같이 보인다고 하여 노루발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한국, 일본, 중국에 약 20여종이 자생하며, 우리나라에는 매화노루발, 분홍노루발, 콩팥노루발 등이 자생한다. 전국의 각 지역 산지 숲속에 자생하는데 관상용으로 화단이나 화분에 재배하며, 줄기와 잎은 이뇨, 지혈, 해독작용에 약용으로 사용한다.


□ 형태적 특징
   노루발은 키가 25㎝내외로서 잎이 파란상태로 겨울을 나는 상록성 여러해살이 식물이다. 잎은 넓은 심장형으로 뿌리에서 모여 나오며, 길이 3~8㎝의 잎자루 끝에 달리는데 길이 4~7㎝, 넓이 2.5~4.5㎝정도이다. 잎 앞면은 짙은 녹색으로 엽맥은 흰색을 띄는 연녹색이고, 잎 뒷면과 잎줄기는 자홍색이다. 꽃은 5~7월에 피는데 황백색으로 15~30㎝의 긴 꽃줄기에 12~15㎜ 크기 꽃이 5~12개 달린다.


□ 꽃 기르기
① 번식법 : 씨앗을 뿌리거나 포기나누기로 번식한다.
② 씨앗 뿌리기 및 모기르기
씨앗은 8월에 잘 익은 것을 받아 자생지 토양과 같은 마사토와 부엽이 많은 상토에 바로 뿌리며, 싹이 나오면 그대로 관리하다가 본 잎 3~4매가 되면 화단이나 화분에 아주 심는다. 포기나누기는 이른 봄 3~4월에 땅이 녹으면 포기 전체를 캐내어 눈이 3~4개씩 붙도록 나누어 심으면 된다.
③ 재배관리
노루발은 물 빠짐이 좋고 부식질이 많은 사질양토에서 잘 자라며, 그늘진 나무 밑에서 잘 자라므로 정원수 밑에 심어서 재배하거나 50~60% 정도의 해가림을 해 주어야 한다.
키가 작으므로 화단이나 정원의 경우 앞쪽에 배치하는 것이 좋으며, 가로 세로 12~15㎝간격으로 빼곡하게 심는다. 화분에 재배할 때에는 작고 낮은 화분을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15㎝정도 화분의 경우 4~5포기를 심어 가꾸면 아름다운 화분이 된다. 거름은 화단과 정원재배는 부엽토를 이른 봄 지면에 충분히 뿌려주면 되고, 화분에는 깻묵비료를 분당 3~5개 얹어 준다. 병해충은 큰 문제가 없으나 여름에 반드시 해가림을 해주어 잎이 타는 것을 예방하여야 한다.
<자료제공 : 홍천군농업기술센터 염충열>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