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부모들은 자녀들과 성에 관한 대화를 꺼려한다. 자녀들은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성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부모에게 질문을 하게 된다. 사춘기에 부모로부터 만족스러운 대답을 얻지 못하면 친구, 영화, 잡지, TV, 인터넷을 통해서 정확하지 못한 지식을 습득하게 되므로서 바람직하지 못한 성에 대한 가치관을 형성하게 된다. 부모들이 유념해야할 자녀성교육의 10계명을 제시하고자한다.


◈ 자녀성교육의 10계명
① 청소년의 성에 대한 호기심을 인정해 주고 질문을 받을 경우 언제라도 응해 줄 수 있는 태도와 준비가 되어 있음을 자녀에게 보여준다.
② 자녀로부터 질문을 받으면 당황하지 말고 즉시 그리고 솔직히 답해준다.
③ 신체(성기)부위의 명칭과 기능에 대해서 정확하게 설명해 주도록 노력한다.
④ 성교육울 하게 되면 자녀들로 하여금 성행위를 조장시켜준다고 염려할지모르나 질문을 해온 자녀입장에선 이미 신체적 정신적으로 성숙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질문을 인정하고 질문에 대하 정확한 답변을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⑤ 자녀가 성에 대한 대화를 회피할 경우, 자연스럽게 그리고 편안하게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준다.
⑥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물어 와도 반복해서 자세하게 대답해준다.
⑦ 한꺼번에 너무 많은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은 금물이고, 자녀가 질문한 내용에 대해서 충분히 소화할 수 있을 정도로 명확한 해답을 해주는 것은 중요하다.
⑧ 성문제 관한 자녀의 사생활을 최대한도록 보장해준다.
⑨ 자녀들이 질문을 통해 무엇을 원하는지 경청하고 그에 대한 관심을 분명히 한다.
⑩ 부모가 스스로 성과 인생에 관한 긍정적 가치관을 가져야 하며 자녀들과의 대화를 통해 그런 가치관을 전달해주도록 노력한다. 배정원글(경향미디어칸성문화 실장)


문의전화 건강관리담당 ☎ 430 - 2565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