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호선
홍천경찰서 교통관리계 경위

회전교차로는 1960년대 영국에서 개발한 교차로 통행 시스템으로 회전교차로는 신호기로 운영되는 교차로보다 전기요금 등 유지·보수비가 적게 들고 불필요한 대기시간을 줄여 차량 흐름이 원활하고 교통사고 위험성이 적다는 것이 특징이다.

실제로 행정안전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이 일반 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개선한 129곳의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교통사고 사상자 수는 바뀌기 전 1년간 147명에서 바뀐 후 1년간 73명으로 무려 50.3%나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회전교차로에 진입할 때는 일반 교차로보다 더 깊은 집중력이 필요하다. 내가 진입해야 할 타이밍을 정확히 알아야 하고 내가 주행하여야 할 차선 그리고 출구를 생각하며 운행하여야 한다.

회전교차로의 진행 방향은 시계 반대 방향이며, 회전교차로 주행의 기본은 서행이다. 회전교차로 내에서 사고 없이 운행하려면 첫째, 반드시 30km 미만으로 서행하여야 한다. 진입 전 과속방지턱과 역삼각형 모양의 노면 양보 표시 그리고 일시정지선이 설치되어 있어 이미 회전 중인 차량에 주의하며 속도를 줄여 교차로 내로 진입하여야 한다. 

둘째, 회전교차로에서는 회전 중인 차량이 우선이다. 즉 회전하는 차량은 이미 교차로에 진입한 차량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 진입하여야 한다. 

셋째, 회전교차로 진입 전 방향지시등(깜빡이)을 켜야 한다. 진입할 때에는 좌측 방향지시등을 켜고 출구로 진출할 때에는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 다른 차량 운전자에게 알려줘야 한다.

회전교차로를 운행한다면 반드시 이것만 생각하자. ‘속도는 30km 미만’으로 ‘회전 차량이 우선’이고 ‘진입 시 좌측 방향지시등’, ‘진출 시 우측 방향지시등’을 꼭 켜자. 운전 중 교통사고는 언제 일어날지 모르므로 회전교차로 진입 시 속도를 최대한 줄여 전방 좌·우를 잘 살펴 진입하고 교통법규를 잘 지켜 안전운행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