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의회(의장 공군오, 부의장 박영록)는 5월 12일 오전 10시 홍천군의회 특별위원회 회의실에서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이호열 의원, 간사위원 정관교 의원)를 열어 문화체육과와 축산과, 산림과, 환경과, 도시교통과, 건설방재과, 농업기술센터 소관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 일반 및 특별회계 세출 예산안을 심사했다.

이호열 위원장은 관내 생산 유기질 비료 구입지원과 관련해 가축분뇨 위탁 처리 업체가 일련의 사건으로 그간 업체에 쌓여있던 분뇨로 제대로 된 퇴비를 생산할 수 있을지 염려스럽다며, 양질의 비료 생산을 위해 사업 방향을 잘 설정 진행해줄 것을 당부했다.

정관교 간사위원은 홍천종합예술제, 악기동아리 경연대회, 악기동아리 페스티벌 사업 등 개별사업이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비대면 사업으로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의문이라며, 이런 상황의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따라서 분산․개별 개최보다는 오히려 맥주축제 등 큰 행사에 포함시켜 참여자와 관람자 모두의 만족도를 높이고 각 행사의 질도 높일 수 있도록 효율적인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했다. 또한 하반기 체육단체 지원이 대부분 전지훈련비 지원에 한정되고 있음을 언급하면서 간식비 등 탄력적인 보조금 지원을 요청했다.

김재근 위원은 파크골프장과 관련해 추후 예상되는 각 읍․면의 설치 요구에 대해 거점적으로 설치하는 등 적절한 대처 방안을 미리 준비할 필요가 있음을 지적하면서 기존 게이트볼장 등의 시설이 이용률이 낮아져 애물단지로 전락하지 않도록 유사 스포츠 종목에 대한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해 불필요한 예산 낭비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문했다.

홍천 야구장 조성 사업비 중 조명탑 등 기본시설을 위한 사업비 증액은 당초부터 예산에 담아 추진해야 했던 것으로 추후에는 사업 초기부터 충분한 검토를 통해 예산을 종합적으로 세울 것을 당부했으며, 홍천군 테니스장 확장사업과 관련해 테니스장 본연의 목적에 맞게 시설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요구했다.

홍천늘푸름한우 체험홍보와 홍천한우 홍보물 제작 및 광고의 구체적인 사업내용에 대해 오랜 기간 지속적으로 해왔던 홍보의 효과가 있었는지 의문이라면서 단일 품목 홍보보다는 관광 등 타 분야와 협업해 종합적으로 홍보하는 방안을 고민해 달라고 했다. 또한 축산분뇨처리용 톱밥의 공급업체 중 축협뿐만 아니라 관내 생산업체가 양질의 톱밥을 생산해 축산농가의 구매량이 늘어나 업체와 농가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 마련에 힘써줄 것을 요청했다.

방정기 위원은 내면 광원리 파크골프장 설치와 관련해 다른 읍·면에서의 설치 요구도 있는 만큼 사용률이 낮은 게이트볼장에 대해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요청했다. 또한, 공공체육시설로 다목적실을 신축하는 사업과 관련해서도 기존 시설에 대한 이용분석을 통해 활용방안을 강구해 예산낭비가 발생하지 않도록 당부했다.

늘푸름홍천한우프라자 등 군 소유 시설물에 대한 수선유지비를 시의적절하게 세워 수선 시기를 놓쳐 추후에 비용이 더 들어가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 달라고 했으며, 양봉산업 지원에 있어 3년 이상 된 양봉농가부터 지원하는 홍천군 기준은 신규 양봉인에게 과도한 제약이라면서 홍천 양봉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원기준을 재검토해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홍천에서 생산되는 꿀 품질의 우수성 홍보를 위해 홍천메디칼허브연구소 등 지역 연구소와 연계해 품질을 인증하는 방식을 검토해 달라고 했다.

나기호 위원은 홍천미술관에 유치할 작품 수준에 따라 작품의 보관, 보안 등의 체계가 필요한 만큼 작품 선정의 기준 마련이 필요하고 작품 기증에 대한 방안도 마련해 추후 기증에 대한 대비도 고려해 달라고 요청했으며, 박영록 위원은 홍천 안정환FC의 후계 선수를 지역 인재로 충당할 수 있는 방안과 함께 안정환FC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특단의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최이경 위원은 홍천미술관 소장품 구입에 대해 모 대기업 회장 소유의 미술품 유치와 그에 따른 지방자치단체 경쟁력 상승효과를 언급하며, 홍천군만의 미술품 소장에 대한 정체성을 가지고 가치 있는 작품을 선정해야 함을 강조했다. 아울러 1종 미술관 등록을 위해 예산에 맞춰 무분별하게 미술품을 구입하기보다는 미술관 조직 구성 등 시간을 갖고 천천히 단계적으로 추진해줄 것을 당부했다.

5월 13일 오전 10시에는 제4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열고 토지주택과, 상하수도사업소, 의회사무과, 읍․면 소관 2021년도 추가경정 일반 및 특별회계 세출 예산안을 심사한 후 예산안 계수조정과 심사결과를 채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