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 주민참여 예산학교 온라인교육 실시

홍천군은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운영 활성화를 위해 주민참여 예산학교 온라인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 집행, 편성 등 예산의 전 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해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예산을 운영하기 위한 제도로 주민들이 예산에 대한 ‘자기결정권’을 통해 ‘생활정치’를 실천할 수 있는 제도이다.

홍천군은 과거 예산 과정의 형식적 동원이 아닌 실질적 참여를 위한 첫 번째 단계로 주민참여예산제도 홍보 및 주민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비대면 온라인 교육영상을 제작했으며, 올해 5월부터 홍천군민 누구나 홍천군 평생교육포털이나 홍천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수강할 수 있다.

교육과정은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이해 및 우수사례 소개 등 기본과정과 주민참여위원회 역할 등의 심화과정으로 나뉜다. 기본과정에는 예산의 이해, 주민참여예산제의 도입과 현재, 주민참여예산제의 법과 제도, 주민참여예산제 의미와 발전방향, 타지역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우수사례, 홍천군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참여예산제도, 주민참여예산 사업 제안방법 및 제안서 작성방법 등이 있다.

심화과정에는 주민참여위원회의 역할과 위상, 주민참여예산 사업심사 기법, 주민의견서가 있으며, 교육수강은 군 평생교육포털 사이트(www.hongcheon.go.kr/edu) → 교육정보 → 교육안내 → 「주민참여 예산학교」를 통해 수강할 수 있다. 

또는 홍천군유튜브(https://www.youtube.com/c/hongcheongun) → 재생목록 → 홍천군 교육·문화 → 홍천군 주민참여 예산학교에서 수강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군 기획감사담당관 예산담당(430-2032)으로 문의하면 된다.

허필홍 군수는 “예산과정에서 주민의 실질적인 참여를 보장하는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이해를 위해 예산학교 온라인 교육영상을 제작했다”면서 “많은 관심과 수강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