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0~12세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대상으로 이중언어 가족환경조성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중언어 가족환경조성사업은 가정 내에서 자연스럽게 이중언어(2개 국어 이상)로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다문화가족 자녀의 정체성 확립에 도움을 주고 나아가 언어적 강점을 바탕으로 한 글로벌 인재로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는 다문화가족 부모(예비부모 포함)를 대상으로 이중언어의 중요성 및 인식개선 교육, 자녀들이 '글'보다 '말'로 언어를 먼저 배우는 점을 고려해 동화책 읽기, 동요 부르기 등 엄마와 소통할 수 있는 부모자녀 간 상호작용 프로그램을 중점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그 외 2021년부터는 이중언어 사용 및 부모지지체계 형성을 위한 전통의상, 전통요리 등의 체험활동과 가족구성원 전체(배우자, 시부모 등) 이중언어에 대한 교육 실시할 예정이다. 대상자는 다문화가족으로 프로그램별 연중 상시 모집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중언어 교육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홍천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033-433-1925)로 문의하면 된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관계자는 “이중언어 프로그램을 통해 결혼이민자 부모와 자녀 간 원활한 의사소통에 도움을 주고 가족의 정서적 유대감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또한 앞으로도 두 나라 이상의 언어와 문화를 잘 이해하고 소질과 재능을 가진 자녀들이 마음껏 자신의 꿈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