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의회(의장 공군오, 부의장 박영록)는 2월18일 오전 10시 홍천군의회 특별위원회 회의실에서 제315회 홍천군의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를 열고 환경과, 도시교통과, 건설방재과, 토지주택과, 관광과 소관 2021년도 군정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 받았다.

김재근 의원은 양덕원천 비점오염저감사업과 관련해 이전부터 추진해온 내면의 사례를 들면서 사업초기부터 저감시설 원래의 목적에 맞게 설계를 하고 시설을 갖출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철저를 기해달라고 했다. 아울러 올해부터 시행되는 수질오염총량관리제와 관련 우리 군 개발 할당부하량을 준수해 홍천강이 목표수질에 맞게 관리될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했다.

공공화장실 관리와 관련해서는 행락철이 다가오기 전에 대대적인 관리를 실시해 깨끗한 관광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유해야생동물 사체 관리를 철저히 해 악취를 방지하는 한편, 사체를 통한 수익 창출 방안도 검토해볼 것을 요청했다.

영농폐기물 적정 처리에 대해 집하된 영농폐기물이 적기에 수입․운반․처리돼 깨끗한 마을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신경 써달라고 했으며, 시내 주차요금 징수원의 쉼터로 마련된 부스에 대해 일시에 예산을 투자해 확대하고 부스 확대 시 타 지자체 벤치마킹을 통해 부스의 크기 및 편의시설 등 질적 개선도 요구했다.

또한 택시 감차와 관련해 택시 외에 버스 감차 가능 여부를 묻고 운송사업자와 주민 편의를 고려해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해줄 것을 요청하고 운송업체 유가보조금 지급대상 중 CNG 차량에 대해 면밀히 검토해 보조금 불법수령 및 예산 낭비가 발생하지 않도록 당부했다. 특히 버스 비수익 노선을 운행하는 차량의 종류를 대형버스가 아닌 중․소형 버스가 투입돼 예산을 절감할 수 있도록 운송사업자와 적극 협조 검토해줄 것을 요청했다.

공영주차장 환경정비와 관련해 한전 전선지중화 사업과 연계 추진 시 여러 문제점을 검토하고 불법주정차 단속장비(CCTV)를 설치할 경우 꼭 필요한 위치에 과감히 설치하거나 차선규제봉을 설치하는 등 여러 방안을 마련해 주민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했으며, 회전교차로 내 사고 방지를 위해 과속방지턱 설치 등 안전시설물 보강도 요청했다.

홍천농협 파머스마켓 주차장과 관련해서는 장기적으로 임대를 주고 있는 만큼 농협에 매각을 하거나 군에서 직영을 하는 방안을 언급하며, 관리방침을 정해 효율적으로 관리할 것을 주문했다.

방정기 의원은 음식물류 쓰레기 감량화와 관련해 음식물류 쓰레기 처리기 지원사업의 효과성을 분석 사업을 추진하고 생활폐기물 처리시설이 쓰레기 배출량대비 처리용량이 부족한 상황인 만큼 시급히 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지난 설 연휴 이전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위탁업체의 노조 파업과 관련해 추후 홍천군이 적극적으로 나서 동일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 달라고 했다.

또한 생활쓰레기 줄이기 운동의 일환으로 공동주택 등에 분리수거를 안내하는 일자리사업을 제안하고 그린 모빌리티 보급 확대를 위해 친환경자동차 보급 시 도심주차장 내 충전기 설치 등 획기적인 충전시설 확충을 병행해줄 것을 요구했다.

광고물 부착방지시설 설치와 더불어 주요 교차로와 다리에 상시 불법 현수막이 게첨 돼있는 상황을 언급하면서 아름다운 경관 조성을 위해 게첨대 증설 등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주차장 등 도시계획시설에 대해 장기적인 계획을 통해 사업을 추진해줄 것을 당부했다.

정관교 의원은 지난 설 연휴 이전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위탁업체의 노조 파업과 관련해 파업 원인(노무비 직접 지급 문제)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했다.

이호열 의원은 유해야생동물 피해예방사업에 대해 지속적인 유해야생동물 퇴치에도 불구하고 해마다 포획보상금과 농작물 피해 보상금이 늘어나는 상황을 지적하면서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유해야생동물 구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했다.

또한 시내 주차요금 징수원의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부스 확대 등 조속히 대책 마련에 나서줄 것을 요구했으며, 외출․외박 군장병의 교통편의 제공을 위한 환급 방식에 있어 개선을 요청하는 등 신중한 사업 추진을 요청했다.

나기호 의원은 생태교란종 외래식물 제거퇴치와 관련해 연례반복적인 사업임에도 효과가 없음을 지적하고 외래식물의 생육상황을 살펴 적기에 집중적인 인원을 투입 제거하는 방식을 검토해 달라며, 생태교란종에 대해서는 주민 누구나 생태교란종을 보면 즉시 제거할 수 있도록 홍보 강화를 요청했다.

친환경에너지타운 운영 관리에 대해 지난해 완공된 액비저장조를 활용 분뇨를 충분히 부숙 시킬 수 있도록 하고 에너지타운이 위치한 지역에는 상시적으로 주민 의견을 적극 반영할 수 있는 주민협의체를 구성해 자율적 운영을 도모하며, 특별 지원을 통해 주민 고통을 최대한 경감시킬 수 있도록 조례 개정 등 여러 방면으로 각별히 신경 써달라고 했다.

또한 코로나19에 따른 생활 여건 변화로 다량의 쓰레기가 배출되는 상황에서 쓰레기 줄이기와 분리수거에 대한 철저한 안내와 함께 군정홍보채널을 통한 홍보, 대규모 캠페인 등을 통해 군민 동참 분위기를 조성 생활폐기물을 절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슬레이트 철거 및 지붕개량 지원사업과 관련해 1급 발암물질인 슬레이트가 단기간에 예산을 집중 투자해 조기에 처리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했으며, 주차장 조성 및 관리 시 전기차 충전시설 확충과 장애인뿐만 아니라 노약자, 임산부 등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한 주차장 확보를 요청했다. 또한 불법 광고물 부착 대상자에 대한 과태료 부과 방안과 전주, 가로등 등을 활용한 지역 광고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했다.

최이경 의원은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과 관련해 배출시설에 대한 정기적인 점검상황을 묻고 행정 주도의 점검뿐만 아니라 배출시설 업체의 자율점검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도․계도를 요청했다. 아울러 환경오염물질 배출 위반시설에 대한 주민 신고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신고방법 등에 대해 적극적으로 홍보해 달라고 했다.

미세먼지 배출사업장과 관련해서는 불법배출 감시원의 권한 강화와 함께 환경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감시원이 채용될 수 있도록 검토해 달라고 했으며, 도시재생 예비사업 추진에 대해 투명하고 관심 있는 주민들로 이뤄진 주민협의체를 구성 사업 추진 전․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에 방지하고 실질적으로 지역 주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사업이 될 수 있도록 신경 써달라고 요청했다.

2월19일 오전 10시에는 제5차 본회의를 열고 농업기술센터, 상하수도사업소, 읍․면 소관 2021년도 군정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한 보고를 청취하고 오후 2시에는 조례심사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홍천군 강원도 관광재단 운영 및 지원 조례안 등 3건의 조례안과 공유재산관리계획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2021년도 제1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홍천군수가 제출한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 규약 변경 동의안에 대해 의결하고 이번 임시회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