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보청기 ‘적합관리’란 무엇이며 구입한 곳에서만 받아야 하나?
A. 
보청기 착용 후 청력개선 효과를 높이기 위한 기기 성능 유지·관리서비스로 적합관리는 구매일로부터 1년 이내는 구매한 업소에서 받아야 한다.

Q. 건강보험 급여가 적용되는 장애인보청기는 무엇인가?
A.
 지난 9월부터는 보건복지부 장관이 고시한 307개 제품에 한해 급여가 가능하다. 제품과 가격은 보건복지부 홈페이지(www.mohw.go.kr),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www.nhis.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Q. 건강보험 ‘급여·비급여·보장률’이란 무슨 말인가?
A.
 총의료비는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해 주는 ‘급여’와 보장해 주지 않는 ‘본인부담금 및 비급여’로 이뤄진다. 보장률이란 총의료비 중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급여의 비율을 의미하는 것으로 2018년 기준 63.8%다. 즉 의료비가 100만 원이 나오면 국민건강보험에서 약 63만 원을 대신 지불해준다는 의미다. 

건강보험 보장성강화 대책(문재인케어)은 의학적으로 필요한 비급여를 급여화해 2022년까지 보장률을 70%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2019년 7월 성과보고 대회에 따르면 문재인케어로 국민 3600만 명이 약 2조 2000억 원의 의료비 경감 혜택을 본 것으로 집계됐다.

Q. 남편이 소변 줄기가 가늘어지고 잔뇨감이 든다고 하는데
A. 
전립선 등 남성생식기 초음파검사 역시 작년 9월부터 질환이 있거나 의심되는 경우까지 건강보험 확대가 이뤄졌다. 5만~16만 원이던 검사 비용도 3분의 1수준으로 줄었다. 여성생식기 초음파검사와 마찬가지로 새로운 증상이 나타나거나 증상 변화가 없더라도 경과 관찰이 필요할 때는 추가 검사도 보험이 적용된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