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봉
홍천약초발효연구회장

발효미생물을 알고 유익 균과 함께 살아온 우리나라 발효음식이 잘 발달되어왔다. 그 발효미생물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는 과정을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레시피가 있어야 할 시대인 것 같다. 우리를 괴롭히는 코로나19로 인한 건강과 질병이 세상을 떠들썩하게 한다. 

그것도 건강한 미생물과 유익 균이 주변에 있으면서 내 몸속에 건강하게 자리 잡으면 물리칠 수 있다고 한다. 특히 우리나라 우리지역 홍천군 고산지의 산약초 약용식물 무공해 농산물을 활용 발효효소로 섭취하면 우리의 건강을 지켜줄 것이다.

발효음식의 정체는 한마디로 곰팡이나 세균, 효모 등 유익 유용한 미생물이 유기물을 분해하여 새로운 성분을 만들어 내는 발효라는 과정을 거쳐서 만든 식품을 말한다. 전문적으로 발효음식은 어떤 종류의 미생물이 작용하는가와 어떤 식재료에 작용하느냐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다.

발효과정을 거치면서 이전에 없던 새로운 것이 생기면서 영양가는 물론 저장성과 기호도(선호도) 또한 높아지는 장점이 있다. 이것이 알코올발효와 초산 발효, 젖산 발효 등 여러 가지의 아미노산 발효 등 발효과정 방식 조건에 따라 만들어지는 물질 모두가 각각 독특한 맛과 향을 지닌 여러 발효음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재료에는 식물성재료, 동물성재료 그리고 균사체재료로 나뉘어진다. 산약초 산야초인 임산물, 일반농산물, 특용식물, 수산물, 축산물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나 광범위하게 발효 먹거리의 하나가 될 수 있다. 유용한 미생물발효에 의하여 이들이 우리가 쉽게 소화 흡수할 수 있도록 바꾸는 것이 발효이다.

한편 미생물발효에 의하여 만들어진 여러 가지 유기산은 발효음식의 맛을 좋게 할 뿐 아니라 우리 몸속의 장내 미생물 분포를 고르게 유지하고 유해미생물 증식을 억제함으로써 우리 건강을 지켜주는 역할도 한다.

곡물을 발효시켜 만든 장류, 염장발효 김치류, 물고기나 조개류의 염장발효, 열매나 뿌리 잎 등 염장, 당장 발효 장아찌류, 유산균류와 효모를 이용한 미생물발효 음식에는 당연히 모든 알코올류인 술, 막걸리, 맥주, 포도주, 과실주와 위스키, 외인, 소주 등 청국장(낫토균), 치즈나 요구르트 등 다양하다.

또한 약용식물의 성분을 발효숙성 공법으로 추출 화장품이나 치유용 연고나 먹거리 등 정말 다양하다. 우리나라 전통발효음식은 우리 식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음식뿐 아니라 음식의 맛을 좌우하는 양념으로서 빼놓을 수 없는 것으로 우리 입맛과 음식의 맛을 결정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생활에서 발효음식의 중요성은 언제라도 몸으로 느낄 수가 있을 것이다. 요즘 과학기술에 힘입어 자연발효에 의한 방식에서 산업체제로 바뀌면서 산약초까지도 영양학 쪽으로만 기울어져 가고 있는 것을 산약초를 사랑하는 많은 사람들이 안타까워한다.

그러나 요즘은 한방에서도 발효에 관심이 많아져 영양도 있으면서 약리적으로도 발전하면서 약리성분이 발효 효소화하고 고분자에서 저분자로 쪼개면서 약리성 성분의 체내 흡수율을 높일 뿐 아니라 흡수하고 나머지는 지방 등으로 축적되지 않고 배출되므로 발효제품은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이다. 

그래서 요즘 발효제품으로 특히 무슨 식초가 다이어트에 좋다고 종편방송과 일반 홍보 교육에서 이야기 한다. 그러나 특정된 식초음료에 국한되지 않고 거의 모든 제대로 된 발효음식은 다이어트에 좋다고 할 수 있다.

발효음식이 잘 발달한 우리나라에서 미생물학을 비롯하여 학문이 발전하면서 영양학적뿐만 아니라 이제는 약리학적으로 발효를 이용하여 기능성이 뛰어나게 하여 산약초 약용식물의 생산 및 발효가공의 최고지역 홍천군이 되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