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만성질환자나 고령층은 임플란트 시술을 받을 수 없나?
A. 
누구든 치아를 발치하는 정도의 시술을 견딜 만한 체력만 있으면 된다. 다만 당뇨병 같은 만성질환자는 임플란트 실패율이 정상인보다 높다고 알려져 있다. 그리고 특정 골다공증 약을 오랫동안 복용한 사람들은 시술 후 잇몸 뼈가 비정상적으로 파괴되는 경우가 있어 6개월 이상 골다공증 약을 끊은 후 시술받는 것이 안전하다.

Q. 당뇨병환자로 혈당검사에 쓰이는 소모성 재료의 비용이 부담된다.
A.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등록된 당뇨병 환자는 혈당검사, 인슐린 주사에 사용되는 소모성 재료를 금전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다만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등록된 업소에서 등록된 급여품목을 구입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다.

Q. 당뇨 소모성 재료를 모두 지원하나? 지원 금액은 얼마나 되나?
A.
 지원대상은 총 7가지로 혈당측정 검사지, 채혈침, 인슐린주사기, 인슐린주사바늘, 인슐린펌프용 주사기, 인슐린펌프용 주사바늘, 당뇨 연속혈당 측정용 전극(센서)이다. 구입금액과 기준금액 중 낮은 금액의 90%를 지급받을 수 있고(당뇨 연속혈당 측정용 전극은 70%) 차상위 1종, 2종 대상자는 기준금액의 100%를 지급 받는다.

Q. 당뇨병 환자등록 및 지급절차에 대해 알려 달라.
A.
 공단에 필요서류를 제출해 환자등록을 한 뒤 병원에서 처방전을 발급받는다. 그 다음 처방전에 따른 제품을 구입하고 공단에 구입비를 청구하면 해당금액에 대한 환급을 받는다. 중요한 것은 반드시 공단에 환자등록을 해야 한다는 것과 공단 등록업소에서 등록된 품목만을 구입해야 한다는 점이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