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농산물 택배비 지원사업 농가 ‘호응’

인제군이 민선7기부터 추진하고 있는‘신선농산물 택배비 지원사업’이 코로나19로 비대면 소비 패턴이 확산되는 요즘 지역 농가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인제군은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를 통해 농가의 실질 소득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올해 총사업비 7억 5천만 원을 투입해 친환경농산물뿐만 아니라 신선 농산물까지 택배비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소비자들의 장보기 패턴이 비대면으로 바뀌면서 유통 패턴에 변화가 생겼으며, 직거래로 인한 농업인들의 택배 발송비용부담을 줄여 농가 실질 소득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해 농가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택배비 지원사업으로 관내 농가에서 생산한 농산물이 타 지역에 비해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보이며, 코로나19에도 인제에서 생산되는 청정 농산물로 전국을 무대로 부담 없이 판로를 확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인제군에 거주하며 지역에서 생산한 신선농산물을 연간 20건 이상 택배 판매한 농업인을 대상으로 택배 1건당 1만원 범위 내에서 택배비의 50%를 지원하며, 농가별 지원한도는 50만 원이다. 지원은 식품위생법에 의거 제조(가공), 허가(신고)를 요하는 떡, 한과, 고추장, 된장, 장아찌류, 김치류, 과즙, 엿 등 가공품은 지원에서 제외되며, 지난해 인제군은 600농가를 대상으로 68,000건의 신선농산물 택배비를 지원했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언택트 소비가 늘어나는 요즘 인제지역 농산물이 직거래 활성화로 인해 농산물의 제 값을 받고, 영농비용은 절감해 실질적으로 농업인들의 소득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