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봉
홍천약초발효연구회장

한약재가 발효효소화 되면 고분자에서 저분자 구조로 분해되어 체내흡수율이 높고 생리활성물질이 풍부해지며 생체 이용률이 높아진다. 또한 다양한 약용기능성 성분이 추출 효율이 높아지고 발효법제로 부작용이 거의 없으며 체질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다.

발효법제에 사용되는 미생물은 형태학적으로 분류해 진균, 효소, 세균 가운데 안전성이 확보된 유익 미생물이다. 순수액체발효 또는 순수 고체발효 방법을 이용해 한약재를 법제하게 되는 것이다.

발효한약의 한약은 알레르기 비염, 아토피, 신장병, 간장병, 위장병 등 만성 소요성 질환 등 특이성질환에 효과적이다. 발효 농축시킨 발효 환(단)은 일반 환의 3배 이상의 흡수효능이 있다. 상수관계 재료나 발효숙성 방법과 조건에 따라 보다 더 흡수율과 효능이 높아질 수 있다. 발효과정에서 약성이 더욱 우수해지며 미생물에 의해 우리 몸에 유익한 발효 대사산물들이 풍부하게 함유될 것이다. 또한 천연 항생물질이 생성되며 항균성을 발휘한다.

발효 환을 만들려면 관련종균을 혼합하여 환을 발효기에 넣고 종균의 생육조건에 맞게 온도와 습도를 설정해주고 발효 숙성될 때까지 기다린다. 발효 작업 시에는 무엇보다 각종 기구와 재료의 소독작업이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위생관리를 대충하다가는 원하는 품질을 얻지 못하고 망칠 수 있다.

발효기는 건조기와 달리 수분을 외부로 탈수시키지 않기 때문에 이처럼 적당한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발효가 끝나면 보존성을 좋게 하기 위해 건조기에 넣고 말리는 작업을 해야 하고 발효 환을 만드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중요한 것은 건조온도가 45℃ 이상 올라가면 좋은 미생물이 살아가기 힘들어진다.

#발효한약의 효능
피부질환(한방해독약)-여드름, 아토피, 알레르기피부염,
비만관리(한방 감비환)-비만, 해독, 체형관리
심혈관질환(하방 청혈환)-고혈압, 고지혈, 협심증, 당뇨병,
남성질환(한방 정력환)-전립선염, 발기부전, 만성피로, 간장질환
여성질한(한약 온보환)-요실금, 생리통, 자궁근종, 불감증, 냉증
관절통증질환(한방 제통환)-관절염, 오십견, 요통, 신경통
발효한약은 약성이 순수하고 체내 독소가 잘 빠지며 약의 효력이 강화된다. 또한 몸에 흡수율이 빠르고 복용이 편안하며 휴대가 간편하다.
미생물이 역할을 하는 발효한방은 약제의 유효성분을 보다 많이 보다 쉽고 빠르게 우리 몸으로 흡수된다는 것은 과학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이렇게 만든 발효한약에는 유산균, 바실러스균, 효모균 등 100여종 이상의 유익한 균들이 살아서 미생물들이 장내효소를 생성하여 중금속, 독소, 항생제 등에 노출된 인체를 해독하도록 한다고 나름대로 전문가들이 이야기한다.

# 발효 검은 곡식 미숫가루 만들기
재료: 흑임자, 검은 보리쌀, 서리태, 찰흑미, 쥐눈이콩, 검정땅콩 외 
흑임자: 필수아미노산이 많아 예로부터 불로장생의 식품이다
검은 보리: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철과 칼슘 함량이 많다
서리태: 단백질과 식물성 지방이 풍부하고 이소플라본이라는 콩단백질도 함유
찰흑미: 씨눈이 남아 있도록 도정하며 영양이 우수하고 아미노산, 비타민, 칼슘, 인, 철 등이 풍부하다
쥐눈이콩: 약콩이라 할 정도로 해독력이 뛰어나다
검정땅콩: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양질의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고 치매예방에 효과적이다 

적당한 비율로 나 또는 가족에게 필요한 건강식으로 만들면 되고 찌거나(말려서) 볶아서 분말을 만든다. 미숫가루를 만들어 발효액이나 꿀물을 활용하여 음료를 만들어 마시거나 배합을 숙성 발효하여 경옥고처럼 숟가락으로 떠먹을 수 있도록 하여도 좋다. 요즘 같은 코로나19에 면역력 간식으로 최고이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