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국민연금은 누구나 받을 수 있는 건가요? (92년생) 몇 세부터 얼마씩 나오나요? 제가 운동선수라 세계대회 메달로 월30만 원씩 연금을 받고 있는데 국민연금 나오면 연금이 두 군데에서 나오는 건가요?
A.
 질문자님은 메달리스트로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매월 연금을 받고 계시는군요. 그와는 별개로 국민연금은 60세까지 10년 이상 납부 시 만 65세에 연금으로 수령하실 수 있고 양쪽 모두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현재 국민연금 최고수령액은 194만 원정도 되며 질문자님의 경우 납부하신 개월 수와 보험료에 따라 추후 받으실 연금액은 달라집니다.

현재 연금보험료 상한액은 390,600원입니다. 이렇게 20년 납부 시 현재가치로 월 678,520원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금액은 현재 가치이기 때문에 당연히 추후에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상향됨). 질문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Q. 농사를 짓고 있는데 연금보험료 혜택이 있나요?
A.
 국민연금은 농어업인의 경제적 부담을 덜면서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돕기 위해 농어업인 연금보험료 국고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농어업에 종사하는 국민연금 지역가입자와 지역임의계속가입자를 대상으로 하며, 가입자가 신고한 월 소득금액에 따라 지원 금액에 차이가 있습니다. 

위에 해당하는 농어업인이라면 국민연금 농어업인 확인서 또는 농지원부·축산업등록증·어업관련 서류 등 관련 업종 종사 서류를 제출하여 보험료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농어업소득보다 농어업외소득이 더 많거나 농어업외소득이 국민연금가입자의 전년도 평균소득월액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지원받을 수 없습니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