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도 군정질문(4일차)

홍천군의회(의장 공군오)는 7월17일 오전 10시 홍천군의회 본회의장에서 제309회 홍천군의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를 열고 관계공무원을 출석시켜 군정 전반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청취했다. 이날은 군정질문 4일차로 도시교통과, 건설방재과, 토지주택과, 보건소, 농업기술센터,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분야에 대한 군정질문을 실시하였다.

도시교통과장을 대상으로 한 군정질문에서 김재근 의원은 연봉 주택가 등 시내 곳곳이 불법 주정차로 일방통행도 어려운 만큼 중앙선 규제봉 설치, 고정식 단속카메라 적극 활용, 불법 주정차 단속 사전 알림앱 개발 등을 예로 들면서 과감한 불법 주정차 단속을 요청했다. 아울러 부설주차장 불법 변경에 대한 단속도 강화해줄 것을 요구했다. 주차장 수급실태조사와 관련해서는 용역 결과와 함께 주민 의견도 반드시 반영돼야 함을 강조하며, 실제 필요한 곳에 주차장이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했다.

택시 감차와 관련 감차를 못시키는 원인 및 감차위원회 구성 등에 대해 물으며, 합리적인 감차 가격 설정 등 감차에 대해 전문성을 기해줄 것을 요구했다. 택시승강장에 대해서도 택시운수종사자뿐만 아니라 택시 이용객도 많이 이용하는 시설인 만큼 운수종사자 쉼터조성이 필요하다며, 홍천터미널 택시 승강장의 경우 택시운수종사자뿐만 아니라 택시 이용객, 버스 이용객을 위해 터미널 광장을 이용한 쉼터 조성이 필요하다고 했다.

도심 가로수 부분과 관련해서는 가로수 식재를 해야 될 곳에 식재가 안 돼 있는 점을 지적하며 사업 효율성을 위해 사업 설계 시부터 가로수 식재를 염두에 두고 사업을 추진해줄 것을 당부했다. 그 밖에 주차요원부스, 규격에 맞는 볼라드 사용, 버스정류장 노면 표시, 강변 자전거도로 보수, 버스 공영제 시행 등 여러 사항에 대해 검토와 개선을 요구했다.

방정기 의원은 신장대리 일원 도시재생사업과 관련 사업 공모 신청 직전에 담당자가 인사 이동된 점을 지적하면서 추후 중요 사업 공모 시 공모에 지장이 없도록 담당자 교체 없이 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해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신장대리 일원 도시재생사업이 수백억의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사업 시행 후 결과가 좋지 않다면 홍천군에 대한 비난이 쏟아지는 만큼 타 지역의 성공사례 등을 면밀히 검토해 사전준비에 철저를 기해 달라고 요청했으며, 이를 위해 300인 원탁토론을 제안하면서 토론에서 나오는 여러 문제점을 다함께 고민한다면 사업이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건물 신축 등 사업의 하드웨어적인 측면만 보지 말고 주민 교육 등 소프트웨어적인 면도 중요한 만큼 관련 부서 간 협업할 것을 당부했다.

주차문제와 관련해 주차장과 교통량과의 상관관계를 고려해 시내 중심지에 대한 요일별, 오전·오후대별 교통량 조사를 통해 적절한 주차공간 공급이 필요하다고 했다. 강변주차장의 적극적인 활용과 그동안 주차장이 없던 지역에 주차장을 공급해 주민불편 해소에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도 요구했다.

이호열 의원은 양덕원1리 제방 및 교량 설치 지연과 관련해 집중호우 시 양덕2리의 경우 반드시 수해가 발생할 것을 염려하며 조속한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시동 방면 구 교량의 잦은 교통사고에 대해 주민의 보행안전을 위해 인도교 설치 등의 대책 마련도 요청했다.

시내 주차장 무료 운영은 유료 주차장과 형평성에 맞지 않으며, 일자리 창출이라는 측면에서도 유료화할 곳은 유료화함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한 주차요원에 대한 관광지 문의가 많은 만큼 관련 부서와 협업해 관광지 안내 교육을 시행하면 홍천군 지역 홍보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나기호 의원은 여객운송사업자의 민원 제기 현황을 물으며 그 원인이 업체 간 알력다툼이 대부분임을 지적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업체 간 협의체를 구성 문제점에 대해 사업자들 스스로 원만히 해결하거나 차고지 입고 등 관련 법 준수를 강력하게 지도·단속하면 민원이 줄어들 수 있음을 지적했다. 아울러 공공형 마을버스 운영이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언급 운영 확대를 제기하고, 내면 지역에서 운영하는 마을버스 차량을 이용한 홍천군 홍보 방안을 요구했다.

건설방재과장을 대상으로 한 군정질문에서 김재근 의원은 공영주기장 조성이 늦어지는 이유와 관련해 국방부와의 교환 예정 부지가 적절치 않은 불필요한 부지임을 지적하며, 담당부서에서는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주기장 부지 마련, 토양오염조사 방법 등에 대해 다각도로 검토해줄 것을 요청했다.

강변주차장 포함 하천변 개발계획과 관련 홍천강이 국가하천으로 지정되기 전에 추진했으면 하는 아쉬움을 토로하면서 준비를 철저히 해 원주지방국토관리청에 사업의 필요성을 잘 설명해줄 것을 당부했다.

마을회관 담당 부서와 관련 도내 시군 관리 사례가 보여주듯이 업무 성격을 고려해 행복나눔과 등 관련 부서와의 협의를 통해 행정기구 개편 시 이관하는 방향으로 추진해줄 것을 말했다. 물놀이 안전과 관련해서도 물놀이 안전대책을 읍·면까지 상세히 시달해 금년도에는 물놀이 사고가 한 건도 발생치 않도록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7월20일 오전 10시에는 제6차 본회의를 열고 조례심사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홍천군 농촌 신활력 플러스사업 운영․지원에 관한 조례안과 공유재산관리계획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2020년도 제2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 홍천군수가 제출한 홍천군 명예군민증서 대상자 선정 동의안과 홍천군관리계획 결정(변경)(안) 의견 청취의 건을 의결하고 이번 임시회 일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