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봉
홍천약초발효연구회장

산림자원은 무궁무진(無窮無盡)하다. 특히 우리 홍천군은 80% 이상이 임야이다. 2020년 산림, 임업 전망과 산림의 공익적, 다원적 기능을 알리기 위해 지난 1월 16일 국립산림과학원에서 강연이 있었다. 국민이 누리는 산림, 임업, 산촌의 가치를 실현한다는 주요 발표의 특별 강연이었다.

특별강연1)국민총행복과 산림
산림과 임업은 농업과 마찬가지로 국민의 총 행복증진에 기여한다. 산림과 임업이 목재와 임산물(산야초, 산약초 등) 수자원, 산지 재해방지, 생물의 다양성보전 꿀벌사육 등의 먹거리와 생태계 보존 등 공익적, 다원적 기능으로 서로 공유하고 공생하는 이러한 산림과 임업을 발전시키려면 산림자원 순환형 임업 실현을 핵심전략으로 삼고 산림정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이 과정에서 목재와 임산물 채취 군락지, 텃밭 재배 등으로 수요공급 증진이 맞물려 활성화되어야 한다. 국민의 이해 촉진과 지자체가 협력하여 산림일자리를 늘리는 일, 각 지역에서 공유하면서 이용률을 늘려야 할 것이다.

특별강연2) 2020년 산림정책 방향과 주요시책 
산림청은 올해 사람중심의 산림정책을 가속할 방침이라고 한다. 임업인은 물론 관심 있는 국민들도 더불어 산림이 제공하는 혜택과 소득을 마음껏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고 그렇게 해야 한다.

금년도 예산은 작년 대비 4.8%증가한 2조 2,258억이라고 한다. 그중에 산림자원육성관리비 5899억, 산촌 및 산림복지 활성화 2,502억이라고 했다. 임산물의 자율적 수급안정과 소비촉진을 위해 자조금 제도를 활성화하고 추진계획으로 과일과 표고 등에 의무자조금 제도를 도입하려고 하며 산림에서 재배된 자연청정 임산물(산약초등)을 국가 통합브랜드화도 추진할 계획이라 생각한다.

사실 이때에 80%이상이 산림인 홍천군이 타시군보다 빠르게 산촌거점직역으로 육성하였으면 한다. 
홍천군에도 산림일자리 그루경영체가 2019년 말 각 분야에서 홍천산꿀단풍나무, 운무산 솔나리, 하늘 바람 숲, 풍천리 사람들, 숲속마당, 너브내 약초나라 등 6개 단체가 각기 다른 브랜드로 탄생하면서 홍천 그루경영체 그루 매니저 이은애의 지도로 걸음마를 하고 있다. 

참고로 인제, 평창, 괴산, 진안, 울진 등 5개 산촌 거점권역으로 집중 육성 계획을 갖고 있다고 한다. 산림자원 순환경제의 기회와 도전을 위해 정책과 사업추진의 기반이 될 국가 산림경영정보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것이라고 한다.

산약초만의 특별한 장점
모진 환경에서도 잘 자란 강한 생명력으로 누가 돌보지 않아도 산속에는 약초가 자란다. 가뭄과 장마, 더위와 추위의 다양한 환경은 산약초를 더욱 강하게 한다. 이러한 산약초를 약간 인위적으로 조금씩 관리하여 성분이나 효능은 더욱 건강하게 하면서 강한 생명력을 전할 것이다.

인적과 공해가 없는 산속에서 자라는 산약초는 그 뿌리를 마음껏 뻗어 신선한 자연의 영양분을 흡수하게 한다. 환경오염이나 농약의 영향을 받은 식물이 아닌 순수한 자연을 담았기에 우리 몸을 깨끗하게 정화시켜주며 신선한 에너지를 공급해준다.

현대사회에서는 원인을 알 수 없는 사스, 조류인플루엔자 등의 전염병에 희귀병이 우리에게 계속 위협을 주고 있다. 현대의학으로 힘든 것을 우리 몸을 스스로 건강하게 하는 자연적인 치료법에 눈을 돌리면서 산약초를 활용한 치유 치료 등의 연구가 필요한 때에 우리 홍천군이 선두주자가 되었으면 한다. 또한 홍천은 옛 화전민이 살던 곳의 산림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조금만 정리하면 최고의 산약초 재배지가 가능할 것이다.

다양하게 활용할 산야초, 산약초는 그 종류가 많고 효능도 다양하다. 심장병.혈액순환 고혈압 등 증상별로 산약초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발효액과 가루로 환과 단, 차, 약주, 요리, 화장품으로 쓰임새도 무궁무진하다.

#쑥부쟁이 무침
1. 쑥부쟁이를 깨끗하게 다듬은 후 물로 씻는다
2. 끓는 물에 1분정도 데친다(취향에 따라 데치는 시간을 조정한다)
3. 물기를 꼭 짠 후 들기름과 조선간장 마늘 등을 넣고 살짝 볶는다
4. 물을 조금 넣고 뚜껑을 덮고 약한 불에 익혀주면 완성된다
   (이때  볶음참깨를 조금 첨가하면 더욱 맛있는 나물무침이 된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