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5%증가 타 지자체에서 벤치마킹, 시설견학 줄이어

홍천군농업기술센터(소장 황명광)는 지난해 농기계임대 이용자가 2018년보다 1,643건이 증가한 8,059건으로 홍천군 농가의 1/3 이상이 이용할 정도로 많은 농업인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이처럼 인기가 높은 이유는 농기계임대사업을 홍천군의 역점시책으로 선정하고 남면 지역 농기계임대사업소의 본격적인 운영과 더불어 지난해 21억 원 예산을 들여 농업인이 사용하기 편리한 신기종 임대농기계를 다량 확보했으며, 대형농기계의 배송서비스도 확대하는 등 농업인 중심의 정책을 펼침에 따른 것으로 매년 임대실적이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올해에도 39억 원의 예산을 집중 투자해 내면 농기계임대사업소 신축, 고랭지 밭작물의 일관기계화 및 노후장비의 대폭적인 교체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해 농림축산식품부의 농기계임대사업소 평가에서 전국 TOP10의 우수기관에 3년 연속 선정됨에 따라 연초부터 강화군·인제군 등 각 지자체에서 운영시스템 벤치마킹과 임대사업장 시설 견학이 줄을 잇고 있어 선진 임대사업소로 명성을 떨치고 있다.

황명광 소장은 “전국 제1의 임대사업소라는 자부심으로 2020년에도 농업인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임대사업소를 운영하는 것은 물론 교육훈련 사업을 강화해 청년층을 대상으로 농업인대학「농업기계과」를 개설하는 등「농기계 안전사고 제로만들기」를 목표로 임대사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