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신가평 구간 초고압 송전선로 건설 계획에 대한 해당 지역 주민들이 반발로 제7차 입지선정위원회의가 무산됐다. 강원도송전철탑반대위원회 주민 200여 명이 12월26일 오후 2시 대명비발디에서 열린 입지선정위원회 회의장을 진입하면서 입지선정위원회의 회의는 파행됐고 결국 주민들의 의견을 듣는 간담회로 전환됐다.

홍천송전탑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용준순)는 대명 소노빌리지 웰컴센터에서 열릴 예정이던 송전선로 입지선정위원회 회의에 앞서 오후 1시 송전탑 건설 전면 백지화를 주장하며, 연대 발언과 기자회견을 실시했다.

대책위는 기자회견문에서 “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한전이 일방적이고 졸속적인 ‘입지선정위원회’를 통해 초고압 송전탑 건설 사업을 강행하려 하고 있다”고 하면서 “입지선정위원회는 아무런 법적 근거가 없는 한전의 임의기구이자 절차적 요식행위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한전은 주민 수용성을 얘기하며 입지선정위원회 참여를 회유하고 있지만 실상은 주민갈등과 지역분열을 조장하고 자신들의 계획대로 송전탑을 꽂으려는 간교한 술책을 부리고 있다”면서 “그동안 대책위는 수차례 한전 측에 입지선정위원회 해산을 촉구했지만 한전은 주민들 의견을 묵살하고 서부구간 입지선정위원회 7차 회의를 강행하려 한다”고 규탄했다.

용준순 홍천군반대대책위원장은 “홍천의 선정위원들은 일괄 사퇴했고 앞으로도 어떤 지역이든 한전이 만들어 놓은 틀에 맞춰 줄 필요가 없다”며, “위원회가 인정받으려면 한전이 아닌 주민들을 대표하는 별도의 공론화기구를 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혁일 경제과장은 “한전에서 그동안 주민들과 충분하게 소통을 하지 않고 군과 의회에 설명하는 것으로 추진한 부분이 있었다. 이는 행정기관과 지역위원회의 책임이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입지선정위원회를 계속 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향후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들어 다양한 방안으로 소통해 나가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김상규 위원장은 “콩으로 메주를 쑨다고 해도 못 믿을 정도로 불신이 강하다”고 하면서 “12월12일 홍천대책위와 간담회서 홍천군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6차 회의가 무산됐는데 왜 7차 회의냐는 것에 대해서는 회의의 차수는 내용과 관계없이 진행되며, 6차 회의에서도 결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번 7차 회의가 주민들 반발로 파행됨에 따라 향후 한전의 입지선정위원회가 계속해 열릴지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