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봉
홍천약초발효연구회장

효소란 발효과정의 물질대사 과정에서 일어나는 생화학 반응을 촉매하는 복합단백질로서 생물의 세포 안에 합성되어 그 속에서 일어나는 화학적 반응의 매체구실을 하는 고분자 화합물을 이르며 이를 저분자화 하는 말이다. 아울러 이로운 미생물의 유익균에 의하여 발효된 것은 흡수율도 상승되어 더 좋은 영양 흡수 효과와 기능성이 향상된다.

엑기스는 미생물에 의한 항생물질이 아니고 설탕과 열에 의해 멸균된 반고체이거나 열과 증기의 압력으로 재료에서 그 약성과 영양분을 추출한 것이다. 미생물에 의해 발효 추출된 것이 아니기에 사실 효소가 아니다. 부패의 염려와 보관능력 때문에 손쉽게 액기스 청으로 할용하고 있다.

효소작용은 동·식물 및 미생물에 이르기까지 모든 생물에 광범위하게 존재하며 생명현상을 유지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존재이다. 우리 몸에서 신진대사는 효소 활성에 의해 유지된다. 우리 몸에 효소량이 낮아지면 우리 몸의 대사능력이 낮 아진다. 결국 우리의 에너지 효율성도 함께 낮아진다고 볼 수 있다.

우리 몸에서 효소가 부족하면 질병이 발생한다.
*프로테아제가 부족하면 신장기능 약화, 칼슘 흡수 부진, 면역기능 약화 등
*리파아제가 부족하면 위장기능 장애, 고지열증, 담석증, 당뇨 등
*아밀라제가 부족하면 근육통, 알레르기, 소화장애 등

또한 관절염, 대장암, 전립선암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난다. 효소 결핍은 모든 질병의 원인이 되며 우리 몸을 움직이는 에너지를 만들지 못한다. 또한 식물이 우리 몸에 들어와 잘 분해되어야 하며 이와 같은 기본적인 일들을 하기 위해 위와 장에도 효소가 있어야 한다. 즉 나이가 들어가면서 건강하려면 좋은 효소를 더욱더 많은 것을 섭취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 한다.

특히나 중요한 것은 친환경적인 자연식품으로 항생제, 방부제, 농약 등 화학성분이 들어가지 않은 것과 고온으로 가공하지 않고 발효된 것을 먹어야 할 것이다. 안전한 먹거리 친환경 먹거리 하면서도 높은 당도의 엑기스(청)로 추출하여 섭취하는 것을 벗어나지 못하고 좀 더 비싼 유명 메이커와 방송에서 홍보하는 것을 찾고 있는 것이다.

몸이 예전보다 기능이 약해지고 각종 성인병이 늘어나면서 시달리고 면역력은 저하되고 병원은 계속 늘어나는 사회에서 결국 기계 등의 인위적으로 만든 보조식품에 보조 먹거리를 먹게 되는 것이다. 현대사회에서 악순환을 거듭하며 산업화시대에 맞추어 발달한 음식인 패스트푸드로 우리의 입맛과 생활이 변하여 왔다. 그러다보니 젊은 세대들은 이런 산업화 음식이 아니면 처음부터 맛도 보려하지 않으며 회피하려 한다.

산업화 시대에 인간이 시간의 노예가 되어 기계처럼 부려지며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하여 창조되고 기계화된 음식이 되면서 생산하는 과정도 기계화 자동화 되어가는 음식인 패스트푸드에 의존하고 있다. 흔히 자주 많이 먹는 계란도 생산되는 과정을 보면 생명체 닭을 최소한의 삶의 틀 안에 가두어 기계처럼 키우면서 계란을 생산 이것을 우리 모두가 즐겨먹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런 계란은 영양은 있겠지만 기능성은 거의 상실되었다고 할 수 있다.

먹거리를 생산할 때도 자연 속에서 식물로 만든 퇴비를 활용해야지 인위적인 화학적 비료를 사용하고 퇴비도 단시간 강제로 숙성하여 만든 것이라면 유익한 미생물은 거의 사멸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자연에서 자란 산약초 약용식물을 자연발효공법으로 추출 흡수율을 높이도록 해야 한다.

*명절에는 고두밥에 누룩과 엿기름을 활용하고 또한 이스트를 활용하여 막걸리와 식혜를 담가보자(방법은 일반적으로 담그는 방법과 같을 것이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