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주도 치매예방 프로그램 어르신들 만족도 최고!

홍천군보건소(소장 김정미)는 지난 8월5일부터 월요일마다 성동2리와 하화계2리 경로당 회원을 대상으로 어르신들의 치매예방을 위해 『건강바람, 행복바람』 프로그램을 진행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건강플러스마을사업 북방면건강위원회(위원장 김주미)의 건강위원을 주축으로 주민이 직접 강사가 돼 운영되는 프로그램으로 경로당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주1회 총10회에 거쳐 오는 9월30일까지 진행된다.

『북방면 건강바람, 행복바람』은 치매예방을 위해 소근육 쓰기(부채 만들기, 화분 만들기, 보드게임)와 치매예방체조, 레크리에이션 등 어르신들이 쉽게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준비했으며, 이 프로그램은 주민이 직접 강사가 돼 마을 어르신들과 함께 한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

건강생활지원센터는 프로그램 참여자들에게 노인우울척도(SGDS-K) 검사를 통해 사전·사후 결과평가를 진행하며, 이번 운영사례는 어르신들의 만족도가 높아 동절기 경로당 프로그램 운영 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북방면건강생활지원센터 관계자는 “지역사회 내에서 어르신들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해 건강생활을 함께 실천하도록 돕는 ‘건강 지도자’ 활동을 적극 지원·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