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봉
홍천약초발효연구회장

술이 괴다(술을 빚다) 삭히다(음식물이 맛이 들게 하다)의 바탕 성질은 어머니와 같은 마음과 정성을 다하여 부모에게 효하는 것이 발효주이다. 기고자가 나름대로 발효(醱酵), 효소(酵素), 효모(酵母)를 풀이해보면 정성스럽게 잘 빚은 발효음식을 부모님께 드리는 것이 기본이며, 건강하게 하는 것이 산 약초 발효효소의 발효추출물이다. 酉(술을 담는 그릇) 發(쏘다~) 孝(효도 효) 素(바탕 순수함, 희다 등) 母(모체, 어머니)의 뜻으로 한문이 만들어진 것이 아닐까?

효모란 영어로 이스트(yeast)라고 하는데 효모가 가진 원어 그대로 효소는 어머니 또는 효소를 만드는 곳 즉 발효를 일으키는 역할을 한다. 효모균은 단세포 미생물로서 버섯의 곰팡이와 같은 균사체(菌絲體)가 없으며, 효소(酵素)는 이 효모균을 이용하여 증식, 활성화되어 생체 내의 대사 작용을 돕는 촉매제로서 활성단백질이다.

얼마 전까지 효모균을 이용하여 빵을 만드는데 주로 쓰이고 여러 종류를 발효시켜 맥주, 포도주, 막걸리 등 술을 만드는데 사용하고 있지만, 효소를 발효시키는 등 여러모로 연구의 대상으로 쓰일 것이다.

물론 효소는 효모에도 많이 들어있으나 우리가 먹는 음식 중 열을 가하지 않은 모든 생식품, 제대로 된 발효 식품 속에 포함되어 있다. 효모는 단백질로 이루어진 세포로서 외부는 세포막으로 되어있으며 내부는 원형질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속에는 여러 가지 효소가 있다.

이 효모는 온도와 습도 그리고 환경이 적절한 상태에서 영양 물질을 만나면 효모 속 효소의 활성이 활발해져 순간적으로 효모의 세포막을 뚫고 활동(醱酵)을 하는 것이다. 효소는 효모뿐만 아니라 미생물을 비롯한 모든 생명체가 스스로의 생명활동을 위해 만들어낸다.

효소가 부족하면 만병의 근원이 된다. 효소는 열에 약하고 효모도 열에 약하다. 효소는 음식물의 섭취, 분해, 흡수, 배출 같은 신진대사를 돕는 촉매 역할을 통해 생명을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생명의 근원이다 .

산약초(식물) 재료에 적당량의 설탕을 넣어두면 삼투압 작용으로 인하여 미세알콜 성분에 의하여 식물체에 함유된 살아 있는 각종 엽록소, 미네랄, 비타민 등이 추출되어 식물이 갖고 있는 성분과 기능성 약성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효소는 온도, 저해물질, 세균, pH, 태양광선, 농도 등을 통해 고유한 활성력이 떨어지기도 하지만 효소는 41℃에서부터 파괴되기 시작해 50℃ 이하에서 거의가 사멸된다. 음용할 때도 가능한 미지근한 물이나 찬물에 희석해 먹어야 한다.

효소는 물질을 분해하고 운반하여 새로운 물질을 만들어내고 수명이 다하면 활동력이 쇠퇴하여 몸 밖으로 배출된다. 우리가 먹는 것에 대하여 분해라는 화학 변화를 일으켜 체내에 흡수시키고 배출하는 과정까지 효소가 마무리 한다.

효소는 우리 몸에서는 평생 정해진 양만 분비된다. 효소에는 또 하나의 비밀로 비타민이나 다른 물질처럼 체내에서 합성되는 것이 아니라 태어날 때부터 일정량이 저장되어 평생 동안 조금씩 분비된다는 점이다.

이처럼 평생 정해진 양만 분비되는 효소를 잠재효소라고 하는데 효소의 권위자인 에드워드 하우웰 박사에 의하면 수명은 이 잠재효소가 얼마나 빨리 고갈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하며 효소로 인하여 노화가 되고 생명이 줄어든다고 한다.

건강관리와 회복을 위해 잠재효소를 잘못된 식생활에 의하여 낭비하지 말아야 하고 모자라는 것은 제대로 된 식물로부터 보충을 해야 하기에 발효음식 발효효소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화식(인스턴트), 과식, 스트레스를 받지 말고 적당한 운동과  산약초 발효음식을 먹는 식생활을 생활화합시다. 한방도 발효시대!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