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수발전소 유치 반대주민들은 5월10일 오전 홍천군의회를 방문해 군수가 유치 포기 약속을 지키도록 해주고 홍천군의 일방적인 사업추진에 군민을 대변하는 의회가 적극 나서 의견을 반영해줄 것을 요구했다.

주민들은 “홍천군은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주민들의 반대의견도 들어보지 않고 일방적으로 간다는 것은 정의가 없는 것으로 엉터리 행정”이라고 하면서“우리 마을 주민들도 군민이다. 의회에서 군 행정의 잘못에 대해 잘못됐다고 지적하고 시정되도록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아무리 대의를 위해 소수가 희생을 한다고 하나 자신의 집 위에 댐을 막는데 찬성할 사람이 누가 있겠는가”라며, “10년 동안 공사를 한다는데 그동안의 공사로 인한 피해를 감수하며 살라는 것은 무리한 요구이며, 찬성을 원하는 사람들도 공사장 앞에 집을 짓고 10년간 함께 살았으면 한다”고 강하게 지적했다.

한 주민은 “우선 홍천군 행정은 민주주의가 아니며, 김정은 보다 더하다. 피해지역주민들을 사람 수로 밀어붙이는 것, 투표를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하면서 “횡성군에서 댐에 대해 경험을 했는데 10년 동안 공사로 인한 피해가 막심했으며, 현재 주민들 중 10년 살기 힘든 분들이 있는 상황으로 횡성군을 볼 때 댐 주변이 발전된 것도 관광지가 된 것도 없다. 군수나 담당공무원이 양수발전소에 대한 상식이 없다. 그런 상황에서 주민들을 설득하겠냐”며 홍천군의 주장을 반박했다.

또한, “주민들이 원하는 것은 없다. 그냥 내버려뒀으면 한다. 작은 마을이지만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됐으면 좋겠다”고 하면서 “이런 사업을 하려면 군과 의회, 주민들과 함께 현장을 돌아보고 조사해 토론을 해서 합의점을 찾는 것이 바람직했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김재근 의장은 “지금까지 홍천군의회에서는 찬반에 대한 어떠한 의견도 개진한 적이 없다”며, “군에서 자료를 제출하면 의회에서 거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자료 제출 이전에 홍천군은 이주민과 거주할 주민들에 대한 대책 등을 제시해야 하며, 지자체에 지급되는 140억 원은 남아 거주하는 주민들의 생활환경 개선 등에 사용하도록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군수와 홍천군은 처음부터 사업 추진을 잘못한 것에 대한 공개사과를 해야 하며, 이후 마음을 열고 대화로서 협의점을 찾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