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영철 국회의원은 양수발전소 건설과 관련한 유치설명회에 대해 “홍천 양수발전소 건설과 관련 4월17일 홍천군이 주최한 주민설명회는 ‘절차’와 ‘실질’에 있어 민의를 제대로 수렴하기 어려웠다는 점에서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하면서 “무릇 정상적인 주민설명회라면 이 사업으로 인해 피해를 감수할 수밖에 없는 당사자인 풍천리 등 해당 지역민들의 입장을 최우선적으로 경청하는 자리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홍천군과 한국수력원자력은 이 사업에 대해 직접적인 관계에 있지 않은 사회단체 인사와 정치적 성향을 가진 일부 정당 관계자 등을 설명회에 참석시켜 발전소 건설의 당위성만 강조하고 개발이익이라는 논리로 해당 지역민들의 외침을 외면했다”며 “양수발전소 건설이 홍천군 발전에 진정으로 도움이 될 사업이라고 판단한다면, 이로 인해 생존을 위협받고 삶의 터전을 부득이 이전해야 할 해당 지역민들과의 소통과 협의 절차가 선행됐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번 설명회를 개최하기 이전 “허필홍 홍천군수는 해당 지역민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주민들의 반대가 있다면 본 사업의 공모를 철회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힌 바 있다. 홍천군의회 또한 공식문서를 통해 본 사업 공모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는데 홍천군과 홍천군의회의 입장이 어떠한 사유로 변경되어 이번 설명회를 개최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유를 충분히 해당 지역민들에게 이해시켰어야 한다”고 하면서 “홍천군과 홍천군의회는 지금이라도 해당 지역민들과의 진정성 있는 소통과 협의에 나서고 우선적으로 이들의 동의를 구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절차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양수발전소 유치를 위한 공모를 신청하게 된다면 이는 개발이익이라는 논리로 해당 지역민들의 소중한 생존권을 박탈하게 되는 잘못된 행정의 표본이 될 것”이라고 의견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아무리 적은 수의 군민일지라도 개발이익에 밀려 이들의 생존권이 박탈돼서는 안 된다. 그것이 민주주의다. 나는 이러한 소통과 협의가 제대로 이뤄지도록 적극 협조할 것이며, 지역민들의 의사가 수렴되지 않은 상태에서 공모신청이 이뤄진다면 이에 대해 분명히 반대 입장을 관철해나갈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