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이번에 ‘건강e쏙쏙’이 새롭게 바뀌었다는데?
A.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난해 4월 시작한 공단의 공식 팟캐스트 ‘건강e쏙쏙’을 시즌2로 지난 2일 새롭게 단장해 오픈했다. 내부 직원들의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해 실제 잦은 민원 사례와 팟빵 홈페이지의 댓글 등을 활용해 다양한 국민의 소리를 담아내는 등 쌍방향 소통채널로 개편했다. 특히 작곡가 겸 가수 유재환 씨와 치과의사 겸 유튜버 이수진 씨의 진행으로 국민들에게 다양한 소재의 건강정보를 전달할 계획이다.

Q. 연명의료결정제도가 무엇인가?
A.
 의사가 의학적으로 무의미한 연명의료를 받고 있다고 판단한 경우 환자 본인의 동의 하에 연명의료를 시행하지 않거나 중단할 수 있는 제도이다. 이는 회생 가능성이 없거나 사망이 임박한 환자가 무의미한 연명치료에서 벗어나 편안하게 삶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제도 활용 방법은 두 가지다. 19세 이상의 사람이 연명의료 및 호스피스에 관한 의사를 직접 문서로 밝혀두는 사전연명의료의향서를 작성할 수도 있고, 말기환자 또는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가 담당 의사와 상의해 연명의료계획서를 남겨 놓을 수 있다. 작성자가 향후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가 되었을 때 이를 근거로 연명의료를 유보하거나 중단할 수 있다. 이미 작성되었더라도 언제든 그 입장을 변경하거나 철회할 수 있다.

Q. 노인복지용구를 이용할 때 보험혜택은?
A.
 노인장기요양보험 1~5등급과 인지지원 등급을 인정받은 노인은 수동휠체어, 욕창 예방 매트리스 등 복지용구를 구입하거나 대여할 때 연간 160만 원 한도로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구입할 때 보험 혜택을 주는 제품은 10개, 대여할 때 보험을 적용하는 제품은 8개다. 욕창 예방 매트리스는 대여할 때만 보험을 적용했지만 다음 달부터는 구입할 때도 보험 혜택을 줘 노인 부담을 덜어준다. 자세한 내용은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 장기요양보험 운영센터를 방문하거나 고객센터(1577-1000)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