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소절은 선비·부녀자·아동교육 등 일상생활에 예절과 수신에 관한 교훈을 예를 들어가며 당시의 풍속에 맞추어 설명하고 있다. 주자학의 관념유희(觀念遊戱)를 배격하고 보다 현실적인 교육을 주장하였다. 당시의 교육제도와 전통적인 관념으로 보아 현실성의 성공여부를 떠나서 사회에 획기적인 등불이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섭생을 잘 하여 야윈 몸을 추스르는 것이 부처님께 없는 재주를 털어가며 아첨하는 것보다 낫다고 읊었던 시 한 수를 번안해 본다.

士小節(사소절) / 아정 이덕무
집안을 보전하는 것 벼슬 보다 나으며
섭생을 잘 하여서 몸 추스름이 좋으니
부처에 아첨하는 것 그보다도 나으리.
治生保家     優於干祿
치생보가       우어간록
攝生保身     勝於佞佛
섭생보신       승어영불

애써서 벼슬을 구하는 것보다 더 나을지니(士小節)로 제목을 붙여본 사언고시다. 작가는 아정(雅亭) 이덕무(李德懋:1741~1793)로 후기 실학자다. 위 한시 원문을 의역하면 [치생을 잘해 집안을 잘 보전하는 것이 / 애써서 벼슬을 구하는 것보다 더 낫고 // 섭생을 잘 하여 야윈 몸을 추스르는 것이 / 부처님께 없는 재주를 털어가며 아첨하는 것보다 나으리니]라는 시심이다.

위 시제를 직역하면 [선비의 작은 노래]로 번역된다 하겠다. 사소절 서문에서 서경·상서·논어·소학 등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소절小節을 닦아야 대절大節을 보고 대의大義를 실천할 수 있다”는 것을 바탕으로 한다고 밝혔다. 이렇게 보면 소절이란 잰걸음부터 잘 걸어야 대절이나 대의라는 큰 걸음을 내딛을 수 있다는 가르침이겠다. 오랜만에 사언고시를 대한다.

시인은 점층법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치생治生]을 잘 하여 집안을 보전하는 것이 벼슬을 구하는 것보다 낫다고 했다. [치생→집안 보전→벼슬살이]란 점층법의 원용이다. 벼슬을 구하기 전에 소절인 치생을 잘 해야 한다는 가르침이다.

 이어지는 치생 다음은 [섭생攝生]이라 했으니 화자는 섭생을 바로 부처로 돌아가는 첩경이라고 했다. 섭생을 잘 하여 몸을 추스르는 것이 부처에게 아첨하는 것보다 낫다고 했다. [섭생→몸 추스름→부처께 아부보다 낫다]는 점층법이다. 이렇게 보면 위 작품의 핵심은 살아갈 방법 마련이란 [치생治生]과 자연과 조화를 이루려는 능동적인 삶의 방식인 [섭생攝生]을 잘해야 한다는 가르침이겠다.

위 감상적 평설에서 보였던 시상은 ‘치생 잘해 집안 보전 벼슬보다 더욱 낫고, 섭생 잘해 몸 추스림 부처 아첨 보다 낫지’라는 시인의 상상력을 통해서 요약문을 유추한다. 작가는 아정(雅亭) 이덕무(李德懋:1741~ 1793)로 조선 후기의 실학자이다. 다른 호는 형암(炯庵), 청장관(靑莊館), 영처(嬰處), 동방일사(東方一士), 신천옹(信天翁) 등으로 하였다. 조부는 강계부사 이필익이고, 통덕랑 이성호의 서자로 알려진다. 어릴 때부터 총명하여 가학으로 문리를 얻었다.

【한자와 어구】
治生: 살아갈 방도를 마련함. 保家: 집안을 보존하다. 優: 낫다. 좋다. 於: ~보다. (앞의 문장과) 비교함을 나타냄. 干祿: 벼슬을 구하다. 찾다. // 攝生: 오래 살기 위하여 몸과 마음을 편안히 하고 병에 걸리지 않게 노력함, 保身: 몸을 안보함. 勝: 낫다. 佞佛: 부처에게 아첨하다.

장희구 張喜久(문학박사 / 문학평론가·시조시인)
아호 : 瑞雲·黎明·友堂
한국문인협회 회원 / 한국시조협회 부이사장
(전)한국시조사랑시인협회 국제교류연구소장
조선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문학박사)
남부대학교·북경경무직업대학 교수 역임
조선대·서울교대·공주교대·광주교대 外 출강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