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올해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금 얼마나 받을 수 있나요?
A
. 올해부터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액이 50만 원에서 60만 원(다태아 100만 원)으로 올랐습니다. 또한 출산일(분만 예정일)부터 60일까지 사용 가능하던 기간이 1년으로 연장됐습니다. 1세 미만 영유아의 진료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건보공단 지사 방문이나 홈페이지, 고객센터, 모바일 앱(M건강보험)으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Q. 건강보험 정보를 쉽게 알고 싶어요.
A.
 건강보험공단은 다양한 소통 창구를 통해 유익한 건강정보를 전달하고 보건의료 관련 각종 현안과 이슈를 전달하고자 지난 4월부터 팟캐스트 ‘건강e쏙쏙’을 방송하고 있습니다. 진행을 맡은 이상이 제주대 의과대학 교수가 건보제도 및 정책, 국민들이 궁금해 하는 건강상식과 민원사례 등 다양한 내용을 전달해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팟빵 애플리케이션(앱)을 다운로드한 뒤 회원가입하고 검색창에 ‘국민건강보험공단’ 혹은 ‘건강e쏙쏙’을 검색해 구독하면 됩니다.

Q. 건설 일용근로자도 건강보험 혜택이 확대됐다던데요?
A.
 보건복지부는 지난달 건설 일용근로자의 국민연금 사업장 가입기준을 월 20일 이상에서 월 8일 이상으로 하는 국민연금법 시행령 개정안을 통과시켜 이달부터 시행토록 했습니다. 건강보험도 복지부가 기준을 변경함에 따라 이달부터 월8일 이상 근무한 건설 일용근로자를 직장가입 대상으로 확대 적용합니다.

대상 근로자는 건강보험료를 사용자와 절반씩 부담합니다. 다만, 사용자(건설일용)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준 변경 시행일 전에 공사 계약했거나 입찰 공고한 건설공사에 대해서는 2020년 7월까지 적용을 유예하기로 했습니다. 복지부는 건설 일용근로자 약 40만 명이 혜택을 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