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봉
홍천전통발효연구회장

세계보건기구는 건강의 정의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한 상태에 놓여있는 것이라 한다. 육체적으로 건강하거나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않으면 완전한 건강이라고 할 수 없다.

자연과의 친화는 건강을 낳는다. 비록 소생할 가망이 없더라도 마지막으로 하늘의 창조주가 준 드넓은 자연의 숲과 대지를 마음껏 누려보라. 자연은 짓궂은 질병을 물리치는 강한 힘을 품고 있다고 한다. 산골의 그윽한 냄새, 오염되지 않은 청정한 공기, 깨끗한 물, 약이 되고 기능성이 되는 산약초 등 의 자연 환경이 신체의 활력을 넘치게 한다.

더욱이 홍천군처럼 자연의 아름다움은 세상의 인간사를 맑게 정화한다. 환경보호란 것은 결국 인간이 건강하게 오래 살고픈 꿈이기도 하다. 우리가 자연식을 추구하고 추구하려는 욕망이 강할수록 환경은 다시 살아날 것이므로 우리의 자연(홍천지역에) 음식 활성화에 대한 연구에 자부심을 가져야 할 때이다.

그러므로 자연음식 토종음식 전문점을 활성화시키면서 환경보호에 대한 자부심과 확신을 가지고 더욱 열정을 쏟아야 하며 지자체가 관심을 갖고 연구단체와 소그룹과 개인에 앞장서야 할 것이다. 자연음식을 하기에 앞서 양념으로 향신료로 또는 음료로서의 가치로 요즘 대세인 발효효소의 발효식품의 특성을 살려야 함에 있어 자연효소식품은 자연발효식품이다. 일정기간 동안 각각 소요되는 기간을 관리하여 발효 숙성시켜 우리 몸에 약이 되도록 해야 한다.

그러려면 효소와 엑기스를 알고 넘어가야 한다. 엑기스(청)는 일반적으로 1:1로 담그는 것으로 엑기스는 미생물에 의하여 형성되는 물질이 아니고 설탕과 열에 의한 멸균된 반고체이거나 열과 증기의 압력으로 재료에서 그 약성과 영양분을 추출한 것이다.

효소란 물질대사 과정에서 일어나는 생활적 반응을 촉매하는 복합단백질로 생물의 세포 안에서 합성되어 그 속에서 일어나는 생화학적으로 반응하는 매체구실을 하는 고분자와 저분자를 이르는 말이다. 효소는 동식물 및 미생물과 균사체에 이르기 까지 모든 생물에 광범위하게 존재하는 생명현상을 유지하는 필수적인 존재이다.

우리 몸의 신진대사는 효소 활성에 의해 유지된다. 우리 몸에 효소 량이 낮아지면 우리 몸의 대사능력도 낮아진다고 할 수 있다. 결국 우리의 에너지 효율성도 낮아진다고 볼 수 있다. 효소는 고온으로 조리되지 않은 음식에 함유되어 있는 중요한 활성 단백질이다.

효소는 혈액과 인체조직 내에 쌓인 축적물(유해한)을 분해하고 인체의 독소를 배출 제거하는 역할을 하여 인체의 생명활동에 필요한 환경을 스스로 만들어 가는 중요한 역할로서 건강하게 살려는 인류에게 효소의 발견은 더욱 좋은 연구의 대상이라고 할 것이다.

생체 내에서는 끊임없이 생화학적 반응이 일어나고 있다. 효소가 생명활동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생화학적 반응은 빠르게 촉매의 역할을 하므로 음식물을 섭취할 때 빠르게 소화하여 섭취된 음식물의 영양소와 기능성을  체내 각 기관에 흡수하도록 하는 것이다.

효소는 우리 몸의 면력력에 의하여 자체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있고 신선한 음식물을 섭취하여 외부로부터 흡수되어 존재하는 효소로 분류할 수 있다. 효소를 제대로 흡수하면 소화흡수작용, 분해배출작용, 항염항균작용, 혈액정화작용, 세포부활작용, 해독살균작용 등을 한다.

효소는 생물체내에서 각종 화학반응을 촉매하는 단백질이며 효모는 빵이나 맥주 등을 만들 때 사용되는 미생물로 곰팡이나 버섯의 일종이지만 균사가 없고 광합성과 운동력도 가지고 있지 않으며 단세포 성능의 총칭이다.

발효에 쓰이는 미생물 먹이로 소금, 설탕(당분), 누룩, 엿기름 등은 미생물의 먹이가 되어 세포증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부패를 방지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미생물의 먹이로 우리지역 홍천의 산약초 약용식물은 최고의 기능성 발효효소 먹거리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