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광나무


 

  고광나무는 범위귀과에 속하는 낙엽 활엽수로 키가 작고 밑동에서 가지를 많이 치는 관목으로 원줄기와 가지가 분명하지 않다. 원산지는 남유럽, 동아시아, 히말라야, 중앙아메리카, 남아메리카 등으로 세계적으로 약 40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충북지역을 제외한 전국 각지에 8종 1변종이 자생하고 있다.


 

 □ 형태적 특징
  고광나무는 키가 2~4m정도로 어린가지에는 잔털이 나 있으며, 2년생 가지는 갈색이고 껍질이 작은 조각으로 벗겨진다. 잎은 달걀모양이나 타원형으로 길이는 5~8㎝, 넓이 2~3.5㎝로 마주 붙어나고 끝은 길고 뾰족하며, 가장자리는 톱니모양이다. 잎 표면은 녹색이고 털이 없으나 뒷면은 연한 녹색으로 잎맥위에 잔털이 나 있다. 꽃은 4~5월에 피는데 흔히 2송이씩 짝을 이루어 피며, 긴 꽃대에 꽃자루가 있는 5~7개의 흰색 꽃이 어긋나게 달려서 밑에서부터 차례대로 핀다. 열매는 9월에 익는데 속이 여러 칸으로 나뉘고 각 칸에 많은 씨앗이 들어 있는 삭과이다.


 

 □ 꽃 기르기
  ① 번식법 : 씨앗을 뿌리거나, 줄기 꺾꽂이, 포기나누기로 번식한다.
  ② 모기르기
  씨앗 번식은 9월에 잘 익은 종자를 채취 보관하였다가 이듬해 봄에 이끼 위에 뿌리면 되는데 5~9주가 지나야 싹이 나온다. 싹이 나와서 본 잎이 3~4장이 되면 육묘포장에 10×12㎝로 가식하여 1년 동안 육묘 관리하다가 이듬해 자리를 넓혀 심어 2~3년간 육묘 후 아주심기를 한다. 줄기 꺾꽂이는 숙지, 반숙지, 녹지 등이 모두 잘 되는데 숙지꺾꽂이는 4~5월, 녹지꺾꽂이는 6~7월, 반숙지 꺾꽂이는 7~8월에 하며, 줄기를 10~15㎝로 잘라 발근촉진제를 묻혀서 거름기가 없는 사질양토에 아래쪽이 1/2 정도 묻히도록 꽂으면 30일 정도 후에 뿌리가 내린다. 포기나누기는 이른 봄 뿌리주위에서 올라온 어린줄기를 떼어 내어 심으면 된다.


 

  ③ 재배관리
  고광나무는 햇볕이 잘 드는 화단 주위나 정원이 적당하며, 토양은 가리지 않으나 건조한 곳은 좋아하지 않으므로 습기가 있으면서 부식질이 많은 토양에 심는 것이 좋다. 고광나무는 강건한 꽃나무로 추위와 건조에 강하고 병해충에도 강하여 재배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다.          
<자료제공 : 홍천군농업기술센터>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