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소방서(서장 이기중)는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 단독경보형 감지기) 설치 ‘원스톱 지원센터’를 연중 운영하고 있다. 원스톱 지원센터는 주택용 소방시설에 대한 구매와 설치 방법 등 관련 사항에 대한 상담이 가능한 곳으로 수요자가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각종 편의와 정보 등을 안내한다.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화재를 진압하는 ‘소화기’와 화재 발생 시 연기를 감지해 경보음을 울려 피난을 돕는 ‘주택 화재경보기’이며, 단독, 다세대·다가구, 연립 등의 주택에 설치해야 한다.

소방서는 이장협의회 방문 안내와 각종 캠페인으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독려하고 있다. 특히 직접 설치 여건이 어려운 기초생활수급자 등 차상위 계층에게는 방문 설치를 지원하고 있으며, 의용소방대 및 이장 등과 함께 지속적으로 보급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원스톱지원센터 세부 내용과 관내 판매업체 현황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홍천소방서 방호구조과(439-2322)로 문의하면 된다.

이기중 서장은 “초기 화재 시 소화기 1대는 소방차 1대의 역할을 하는 우리 가정의 화재 예방 필수품”이라며, “원스톱 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가정에 널리 보급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