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건강보험 관련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A.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인터넷 팟캐스트 방송 플랫폼 ‘팟빵’에서 팟캐스트 ‘건강e쏙쏙’을 운영합니다. 국민과 소통하면서 유익한 정보를 전달하고 ‘문재인 케어’ 등 보건의료와 관련한 각종 현안과 이슈를 전달하고자 준비한 토크쇼 형태의 방송입니다. 매주 목요일과 금요일에 방송하며 제주대 의과대학 이상이 교수가 프로그램을 이끕니다.

Q. 중국에서 온 근로자입니다. 시간 여유가 없는데 중국어로는 국민건강보험 관련 전화 상담을 할 수 없나요?
A.
기존에는 영어상담 서비스만 있었으나 이제는 중국어와 베트남어도 서비스가 가능해졌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난 4월20일부터 영어뿐만 아니라 중국어, 베트남어를 사용하는 외국인도 자국어로 상담받을 수 있도록 외국인을 위한 전화상담 서비스를 확대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 체류 외국인이 이미 200만 명을 넘어섰고 이 중 건강보험에 가입한 외국인만 90만 명에 이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1577-1000으로 전화해 단축번호인 ‘7번’을 누르고 ‘영어①, 중국어②, 베트남어③’ 중 원하는 언어를 선택하거나 직통전화 033-811-2000으로 걸어 ‘영어①, 중국어②, 베트남어③’ 중 원하는 언어를 고르면 됩니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