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귀나무


 

  자귀나무는 콩과의 낙엽 활엽수로서 꽃이 아름답고 화려하여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관상수이다. 추위에 약하여 산기슭 및 산허리의 양지에서 잘 자라며, 주로 한국(황해도이남), 일본, 이란, 남아시아에 분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중부이남 지방에 자생하고 있으며, 제주도 및 다도해 섬 지방, 전남 흑산도, 목포 유달산 등에 자생하는 왕자귀나무와 더불어 2종이 자생하고 있다.


 

 □ 형태적 특징
  자귀나무는 키가 3~5m정도로 줄기는 굽거나 약간 누운 모양이며, 건조한 토양을 좋아하고 병해충과 공해에 강하기 때문에 도시에 심어도 잘 자란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2회 깃꼴겹잎이다. 작은 잎은 낫같이 굽으며 좌우가 같지 않은 긴 타원형으로 길이 6~15㎜, 넓이 2.5~4.0㎜ 정도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연분홍색으로 6~7월에 피고 작은 가지 끝에 15~20개씩 산형으로 달린다. 열매는 9~10월에 익고 편평한 꼬투리이고 길이 15㎝내외로 5~6개의 씨앗이 들어 있다.


 

 □ 꽃 기르기
  ① 번식법 : 씨앗을 뿌리거나, 줄기 꺾꽂이, 포기나누기로 번식한다.
  ② 모기르기
  씨앗 번식은 10월 상순에 잘 익은 종자를 채취 저장하였다가 이른 봄에 뿌리는데 씨뿌리기 하루 전 끓인 물을 양동이에 붓고, 그 물 속에 씨앗을 넣어서 골고루 저어 불린 후 그 이튿날 땅에 뿌린다. 3년 정도 육묘를 한 다음에 아주심기를 하며, 줄기 꺾꽂이는 4~5월에 줄기를 15~20㎝로 잘라 발근촉진제를 묻혀 유기물이 없는 토양에 아래쪽이 1/2 정도 묻히도록 꽂으면 30일 정도 후 뿌리가 내린다. 포기나누기는 이른 봄 뿌리주위에서 올라온 어린나무를 떼어 심으면 된다.


 

  ③ 재배관리
  자귀나무는 추위에 약한 나무이므로 양지바른 곳에 심는 것이 좋으며, 토양은 가리지 않으나 습기가 있으면서 부식질이 많은 토양에 심으면 아주 잘 자란다. 아주심기는 이른 봄 3~4월에 하는 것이 좋으며, 뿌리를 되도록이면 많이 붙여서 이식하고 가지를 적당히 잘라 균형을 맞추어준다. 화단과 정원의 가장자리나, 정원 중간 중간에 심어 그늘을 이용하는데 좋은 꽃나무이다. 비교적 강건한 나무이므로 병해충 피해는 거의 없다.
 
<자료제공 : 홍천군농업기술센터>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