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시장의 흐름은 예측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시장 내적인 요소들로만 분석이 가능하다면 흐름이 보이겠지만 지금은 시장 외적인 요소가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뉴스에 의한 시장 등락이 반복되는 상황이다. 이런 흐름은 올해가 시작되면서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다. 결국 북한이 그동안 취했던 노선을 변경하면서 이런 흐름이 나오는 중이다. 정확히는 노선을 변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해야 맞을 것으로 생각된다. 

아직까지 완벽하게 기존 전략을 포기하는 상황은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향후 북한의 확실한 입장이 나오고 미국의 반응이 어떻게 나오는가에 따라서 시장은 움직일 가능성이 매우 크다. 주가의 흐름이라는 것은 참 묘하다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 아무 기대도 하지 않았던 종목이 강하게 상승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반대의 경우도 나타난다. 그래서 오늘은 시장의 엄청난 기대를 받았지만 기대만큼 상승하지 못하는 종목을 하나 살펴볼까 한다.

그래서 오늘은 삼성물산을 점검하려고 한다. 삼성물산은 최근 몇 년 간 시장에서 가장 많은 이슈를 몰고 다니는 종목 중의 하나가 아닌가 생각한다. 삼성물산의 시작은 1938년 삼성상회가 설립되면서부터라 할 수 있다. 1948년에 삼성물산공사를 설립했고 1951년 현재의 상호인 삼성물산을 설립했다. 1954년에는 제일모직을 설립했고 1975년 삼성물산을 상장했다. 1976년에는 현 삼성물산의 중심이 되는 용인자연농원을 개장했다. 1996년 자연농원을 에버랜드로 상호를 변경했고 삼성물산은 2010년 세계 최고층 빌딩인 부르즈 칼리파를 준공하는 등 큰 성장세를 지속했다.

2013년 에버랜드가 제일모직의 패션 사업부를 이전받고 2014년에 사명을 제일모직으로 변경했다. 2014년에는 제일모직의 상호로 상장했고 2015년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이 합병하면서 상호를 삼성물산으로 변경했다. 따라서 회사의 역사는 삼성물산부터 시작했지만 현재 회사의 중심은 에버랜드가 되는 구조다. 어쨌든 삼성그룹의 지배구조의 정점에 있는 기업이 이런 과정을 거쳐 탄생했다. 합병 과정에서의 논란 등이 있었지만 기업 흐름은 매우 안정적이고 향후에도 좋은 흐름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주가의 흐름은 기대했던 만큼의 흐름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으며 당분간 좋은 흐름을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생각이다. 향후에도 꾸준히 논란거리가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당분간은 관망하는 것이 좋겠고 주가가 크게 조정 받는 흐름이 나온다면 안정성을 담보로 접근하는 정도면 충분하다는 생각이다.   

글 / 정오영 (주)평택촌놈 대표이사
前 동아일보 <사이버고수의 증시전망> 연재
前 한국경제TV 전속 애널리스트
前 MBC [뉴스후], [라디오 뉴스터치], [경제매거진M 스페셜],[MBC PD수첩], KBS 라디오,KBS 미디어비평, 이데일리TV, MBN 등 출연, 신문사 및 잡지사 인터뷰 (조선일보, 레이디경향 외 다수)
前 평택대학교 초빙교수
홈페이지 www.502.co.kr(한글주소 : 평택촌놈) 전화 031-651-5023
이메일 502in@naver.com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