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명준
홍천경찰서 희망지구대 순경
따뜻한 봄이 오면서 산으로 공원으로 봄기운을 만끽하려는 발걸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더불어 차량을 이용하게 되는 횟수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운전자라면 누구나 마주칠 수 밖에 없는 과속·신호위반 단속카메라.

속도를 줄인 것 같긴 한데... 찍힌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고 애매한 기분...카메라를 지나친 뒤 찾아오는 알 수 없는 찝찝함...한번쯤은 느껴보셨을 겁니다.

‘교통범칙금 인터넷 납부 교통조사예약 시스템’ 일명 ‘efine’ 이라는 사이트(www.efine.go.kr)를 이용하면 최근 무인단속내역을 조회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교통민원인의 편의를 위해 개설된 이 사이트는 공인인증을 통한 본인확인 절차만 거치면 간편하게 최근 무인단속내역 뿐만 아니라 교통범칙금과 관련된 조회, 운전면허 정보조회 및 벌점조회, 운전경력 증명서 발급,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교통사고 사실 확인원 발급, 최근무인단속내역, 교통사고 조사예약 등 다양한 교통관련 조회가 가능다고 합니다.

특히 ‘최근 무인단속 내역’에서는 위반일로부터 30일 이내의 단속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하며, 무인단속 카메라에 단속된 상황에 대해 위반일시, 장소 , 과태료를 자세히 조회해 볼 수 있다고 하니 확인해보고 적발된 사항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필요가 있는 경우 홈페이지를 통해 이의신청을 하면 관할 경찰서를 방문하는 번거로움 없이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교통법규를 준수하는 것이 모든 수고를 덜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