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박꽃나무


 

  함박꽃나무는 목련과의 낙엽성 활엽수이며, 목련속에는 전 세계적으로 약 35종이 있으며, 주로 동남아시아 열대지방에 분포한다. 우리나라에도 2종이 산지에 자생하고 외국으로부터 4종이 들어와 재배되고 있다. 함박꽃나무는 일본, 중국, 우리나라 전국 각처의 깊은 산 중부능선 곡간 및 수림 중에 자생하며, 속명으로 산목련, 산목단, 산목란, 천녀화, 천녀목단 등으로 불린다.


 

 □ 형태적 특징
  함박꽃나무는 키가 7m내외로 가지는 회색빛이 도는 황갈색이며, 어린가지와 겨울눈에는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넓은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으로 길이 6~15㎝, 넓이 5~10㎝로 윗부분은 둔하고 끝은 뾰족하다. 꽃은 5~6월에 피는데 백색으로 잎이 나온 다음 새 가지에서 나와 밑을 향해 피고 지름 7~10㎝로 향기가 많다. 꽃잎은 6개로 도란형으로 꽃 밥과 수술대는 붉은 빛이며, 열매는 9월에 익고 타원형으로 길이 3~4㎝이며, 종자도 타원형으로 길이 8~9㎜이고 적색이다.


 

 □ 꽃 기르기
  ① 번식법 : 씨앗을 뿌리거나, 줄기 꺾꽂이, 포기나누기로 번식한다.
  ② 모기르기
  씨앗에 의한 번식은 9월에 잘 익은 종자를 채취하여 바로 뿌리거나 습도가 유지되는 곳에 노천매장을 하였다가 이듬해 봄에 꺼내어 뿌리면 점 파종을 하면 되며, 이식을 싫어하므로 가식을 하지 않고 그대로 묘목관리를 하다가 3년차 봄에 아주심기를 한다. 줄기 꺾꽂이는 4~5월경에 줄기를 15~20㎝로 잘라 발근촉진제를 묻혀 유기물이 없는 토양에 아래쪽이 2/3 묻히도록 꽂으면 30일 정도가 지나 뿌리가 내린다. 포기나누기는 포기 중의 가지에 상처를 내고 흙을 묻어주면 뿌리가 내리게 되는데 이듬해 봄에 떼어내어 심으면 된다.


 

  ③ 재배관리
  함박꽃나무는 반 그늘진 곳으로 다소 습기가 있는 부식질이 많은 비옥한 양토를 좋아한다. 키가 크므로 화단이나 정원의 가장자리에 배치하는 것이 좋으며, 가지다듬기와 옮겨심기를 싫어하므로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강건한 나무이므로 병해충은 그리 심하지 않으나 병해충이 발생하면 적용약제를 살포하여 방제하여야 한다.                               


 

<자료제공 : 홍천군농업기술센터>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