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국가 암 검진 중 암을 발견하면 의료비를 지원하나요?
A. 저소득층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시행하는 위암, 유방암, 간암, 대장암, 자궁경부암 등 5대 암 검진에서 암을 발견하면 의료비를 지원합니다. 월 건강보험료 부과액(본인 부담 기준)이 지역가입자 9만 원, 직장가입자 8만 7000원 이하인 가입자가 해당됩니다. 최대 200만 원 3년까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 대상 신청은 환자나 보호자가 관할 보건소에서 하면 됩니다.

Q. 부정교합 치료를 목적으로 턱관절 수술을 받으면 건강보험 혜택이 있나요?
A. 부정교합과 관련한 턱관절 수술은 일반적으로 건강보험을 적용하지 않지만 고도의 발음 이상, 음식 씹기 곤란 등의 증상이 있을 때 일부 급여 혜택을 주기도 합니다. 따라서 기준 적합 여부를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만약 비급여로 수술을 받은 뒤 급여 여부가 궁금하다면 영수증을 첨부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진료비 확인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Q. 처방받은 약을 모두 분실하여 약 처방전을 다시 발급받으려 합니다.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한가요?
A. 이미 수령한 약제를 분실한 것은 가입자에게 귀책사유가 있어 진찰료 및 약국에서의 약재료, 조제료 모두 전액 가입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