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새미
홍천경찰서 희망지구대 순경

겨울철 눈길보다 더 무섭다는 블랙아이스는 얼핏 보면 도로 같기에 쉽게 구분하지 못한다. 따라서 매년 겨울철마다 블랙아이스 현상으로 차량이 미끄러져 발생되는 사고가 증가하고 있다. 안전거리 미확보로 인한 원인도 있지만 대부분의 원인은 블랙아이스이다.

블랙아이스 현상이란 기온이 갑작스럽게 내려갈 경우 녹았던 눈이 다시 얇은 빙판으로 얼어붙는 현상을 말한다. 얇은 얼음막이 도로를 덮으면 검은색의 아스팔트가 투명하게 보이기 때문에 블랙아이스라는 이름이 붙어졌는데 이 현상은 눈이 내린 날 저녁 이후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 대표적으로 터널 입출구와 고가도로 진입진출로, 고속도로 다리 위 등 지면과의 온도차이가 심할 경우 블랙아이스 현상이 더욱 자주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블랙아이스 현상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주의구간을 지날 때면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 급회전, 기어변속을 삼가야 한다. 이러한 급 조작은 차의 제어력을 상실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하기 때문이다.

제동 시에는 반드시 브레이크를 여러 번 나눠 밟는 것이 좋다. 만약 급하게 속력을 줄여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풋 브레이크의 경우 차량이 미끄러져 통제가 불가능한 상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풋 브레이크 대신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속력을 줄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또한 겨울철 안전운전을 위해 평소 불필요한 브레이크를 밟는 운전습관이 있다면 반드시 고쳐야 한다.

만약 차가 미끄러진다면 반대방향이 아닌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꺾어주어야 차량이 더욱 흔들리지 않게 된다.

블랙아이스 현상뿐만 아니라 겨울철 안전운전을 위해서는 서행이 가장 기본이다. 우리 가족을 위해 겨울철만이라도 서행과 양보운전을 한다면 더욱 따뜻하고 즐거운 겨울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