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나라
홍천경찰서 희망지구대 순경
최근 갑자기 추워진 날씨와 함께 곳곳에 눈이 내리기 시작했다. 눈이 오고 날씨가 영하로 떨어져 있기 때문에 도로가 얼어 빙판길 사고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눈길 운전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방어운전이다. 평소보다 제동거리가 두 배 이상 증가하기 때문에 원하는 지점에서 제동하는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 특히 차량 통행으로 인해 도로에 쌓인 눈이 녹고 어는 것이 반복되는 경우에는 빙판과 유사한 노면상태가 된다. 특히 교량이나 고가도로에서는 더욱 주의가 요구되는데 일반적인 도로보다 노면 온도가 낮아 노면의 습기가 얼어붙을 가능성이 높다.

눈길 주택가의 도로는 뜻밖의 사고가 발생하기도 한다. 주요 도로와 달리 제설작업이 이뤄지지 않기 때문인데, 전방에 장애물이 없는 상태에서 가볍게 브레이크를 밟는 것을 통해 차의 제동거리를 가늠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눈 쌓인 도로에서는 발진시 가속페달을 평소보다 부드럽게 다루거나 2단으로 출발해야 미끄러짐을 막을 수 있다.

아래 몇 가지 빙판길 안전수칙을 숙지하여 빙판길 사고를 미연에 방지해보자.
첫째, 스노우 타이어 장착을 하여 도로면과의 마찰을 늘려 미끄러짐을 방지해야 한다.
둘째, 빙판길에는 반드시 서행운전을 해야 한다. 미끄러지기 쉬운 커브길, 고가도로, 공사 구간 통행 시에는 사전에 반드시 감속하고 서행 운전을 해야 한다.
셋째, 전면 유리창은 물론, 좌우의 유리창, 후면 유리창의 눈을 모두 치워 시야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리창을 녹이는 데에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고 하여 최소한의 시야만을 확보하는 것은 위험하다.
마지막으로, 눈길, 빙판길에서는 평소보다 제동거리가 2~3배 길어지기 때문에 그만큼 더 많은 차간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서로 간의 배려운전이다. 배려운전을 하다 보면 자연스레 다른 차량에 양보하게 되고, 다른 차량도 나를 배려해주기 때문에 서로 서두르다가 사고가 나는 경우는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양보와 배려하는 마음을 갖고 모두가 따뜻한 겨울을 보내보는 것은 어떨까?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