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 희
홍천경찰서 희망지구대 순경
일반적으로 일 최저기온이 5℃ 이하로 떨어지기 시작하면 단풍이 들기 시작한다. 올해의 경우 다소 기온이 낮아 단풍이 빨리 찾아왔다. 이에 따라 단풍을 보기 위해 전국 명산을 찾아 떠나는 등산객도 많아질 예정이다.

하지만 이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가을철 산불을 예방하는 것이다. 건조한 가을철 산을 찾는 방문객이 많아지면서 산불 발생 위험 또한 높아져 주의가 필요하다. 한 번 산불이 나면 본래의 모습으로 회복되기까지 수 십년의 시간과 많은 인적, 물적 노력이 필요하다.

10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단풍 놀이를 안전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산불 예방 수칙을 지켜야 한다.
첫째, 등산을 할 때는 성냥이나 라이터 등 화기물을 소지하지 말아야 한다.
둘째, 야영 등 야외에서 취사를 할 때는 지정된 장소에서 하고 취사가 끝난 후에는 주변 불씨 단속을 철저히 해야 한다.
셋째, 입산통제구역은 출입하지 말고 불씨가 남아 있는 담뱃불은 절대 버려서는 안 된다.
넷째, 산림과 인접한 곳에서는 논밭 두렁 태우기, 쓰레기 소각 등을 하여서는 안 된다.
마지막으로 위와 같은 수칙을 지켰음에도 산불이 발생했을 경우 즉시 119나 112, 시·군·구청으로 신고해야 한다. 또한 산불은 바람이 불어가는 쪽으로 확산하기 때문에 풍향을 살펴 산불의 진행경로를 벗어나 대피해야 한다. 불은 위로 확산되기 때문에 산불구역보다 높은 곳으로는 가지 말아야 한다.

이상 위와 같은 산불 예방수칙을 지켜 아름다운 우리 강산을 아이들에게도 물려줄 수 있는 성숙한 시민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