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철쭉
  산철쭉은 진달래과의 낙엽성 관목으로 일본 및 우리나라 중부이남 지역의 산지에 자생하며, 산철쭉 외에 우리나라에는 약 24종의 철쭉 종류가 자생한다. 산철쭉은 정원용, 분화용, 분재용 등으로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으며, 특히 정원용으로는 빼놓을 수 없는 꽃나무이다.
 □ 형태적 특징
  산철쭉은 높이가 1~2m이고, 작은 가지에는 갈색털이 있으며 어린가지와 꽃에 끈적끈적한 점액물질이 있다.
  잎은 돌려가며 붙고 좁은 난형으로 길이 3~8㎝, 넓이 1~3㎝이며, 잎 표면에는 드문드문 털이 있고 뒷면에는 갈색털이 밀생하고 잎자루길이는 1~5㎜로 갈색털이 많다. 꽃은 4~5월에 피고 연한 홍자색이며, 대에 털이 있고 가지 끝에 2~3개씩 달려 핀다. 꽃잎은 5개로 갈라져 있고 전체적으로 깔때기 모양이며, 지름은 5~6㎝이다. 열매는 10월에 익으며 난형의 꼬투리는 난형으로 길이는 8~10㎜로 긴 털이 있다.


 

 □ 꽃 기르기
  ① 번식법 : 씨앗을 뿌리거나, 꺾꽂이로 번식한다.
  ② 묘 확보 및 기르기
  10월 중순경에 씨앗을 받아서 건조 정선하여 냉장 보관하였다가 봄에 뿌린다.
  씨앗은 수태를 이용하여 뿌리며, 싹이 트는데 광이 많이 필요한 씨앗이므로 복토를 하지 않는다. 미스트 시설을 하여 습도를 맞추어 주면 2~4주 후 싹이 튼다. 싹이 나온 후 피트모스와 펄라이트를 1:1로 섞은 용토를 이용 포트에 가식하여 1년간 관리하다 육묘포장에 2차 가식을 하며, 3년생이 되면 아주 심는다. 육묘 중에는 50%정도 해가림을 해 주어야 잘 자란다.
   꺾꽂이는 5월 중순~6월 상순 당년에 새로 자란 성숙가지를 7~10㎝ 정도로 잘라 물에 1시간 정도 담가 놓았다가 밑 부분을 비스듬히 깎아 발근촉진제를 묻혀 3㎝간격으로 꽂는다. 피트모스와 펄라이트를 1:1로 섞어 꺾꽂이 상토로 이용하며, 충분히 물을 주고 비닐로 밀폐하여 놓으면 30일 후 뿌리가 내린다.
  ③ 재배관리
  강건한 산철쭉은 배수가 잘되면 큰 병해는 없으나, 고온 건조기에 응애와 방패벌레가 발생하므로 적용약제를 살포한다.     


 

<자료제공 : 홍천군농업기술센터>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