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김덕만 박사 초청 '공직윤리와 민원만족도 향상' 특강

국민권익위원회 대변인을 역임한 김덕만 청렴윤리연구원장(정치학박사)은 5월30일 오전 9시 충남 천안소재 국학원 대강당에서 국토교통부 초청으로 '공직윤리와 민원만족도 향상'이란 주제의 소양 교육을 진행했다.

국토교통부 청렴자문위원회 위원이기도 한 김덕만 원장은 이날 주로 공항철도 사고조사 담당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한 특강에서 "국민들이 바라보는 공직윤리 기대수준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며, ”직무관련자와 간소한 커피한잔을 나눌 때도 필히 더치페이를 하고, 민원처리 직무수행은 충분한 상담시간을 갖고 공개된 사무공간에서 이뤄져야 오해 소지가 없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김 원장은 청탁금지법의 요지를 설명한 후 '최근 청탁금지법 위반으로 인한 과태료 부과 및 재판사례를 동영상을 통해 다양하게 설명했으며, 고충민원처리요령에 대해서는 국민권익위원회 110번 정부민원콜센터에 나타난 악성민원처리 사례와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의 신고처리 과정을 소개했다.

한편, 김덕만 원장은 국민권익위 전신인 부패방지위원회와 국가청렴위원회에서 공보담당관 등을 연이어 7년 동안 역임하면서 국가 반부패정책 홍보에 기여했으며, 청렴선진국으로 가는 '물질풍요에서 정신풍요로' 등의 저서를 남겼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