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은 2017년 봄 가뭄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관내 노후저수지 준설사업과 보수보강사업을 추진한다.

저수지는 농업용수 등의 사용을 목적으로 하천이나 계곡의 물을 막거나 저장해 갈수기에 농업용수를 공급하는 시설로 장마철 강우뿐만 아니라 겨울철의 강설까지 사계절 우수를 모아 저장한 뒤 갈수기에 사용할 수 있는 농업기반시설이다.

최근 무분별한 지하수 개발로 지하수원이 고갈되고 오염되는 등 큰 문제가 되고 있어 저수지 시설은 흐르는 지표수를 저장해 사용할 수 있는 좋은 대안일 뿐만 아니라 지하수나 지표수 고갈을 미연에 방지하는 훌륭한 가뭄대처 시설이다.

저수지 준설이나 보수공사는 영농기와 우기에는 여건상 사업추진이 어려우며, 우기 등의 장마철이 끝나고 농작물 수확이 완료되는 겨울철이 사업추진의 최적기이다.

홍천군은 총예산 약 8천만 원으로 지난해 12월부터 저수지 준설사업을 추진 남면 유목정저수지와 북방면 굴지저수지, 구만리 북정저수지는 이미 준설을 완료했으며, 남면 용수저수지는 금년도 1월까지 완료를 목표로 준설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또한 총예산 약 8억 2천만 원으로 남면 유목정저수지, 북방면 소매곡저수지, 서석면 청량저수지 등을 포함 노후로 인해 누수가 발생하거나 상태가 열악한 노후저수지 5개소에 대해 금년도 영농기 이전에 보수보강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홍천군은 전년도부터 노후저수지에 대한 철저한 관리와 체계적인 보수보강을 위해 한국수자원공사에 노후저수지에 대한 전수조사를 의뢰 그 결과를 바탕으로 누수가 발생되는 저수지에 대한 지질조사를 추진하는 등 세부적인 보수 계획을 수립해 왔다.

이번 저수지 준설사업과 노후저수지 보수보강사업이 완료되면 저수지 안전도 증가로 재난안전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농업용수에 대한 담수량이 증가되어 2017년 봄 가뭄해갈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