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의회(의장 신동천)는 12월6일 오전 10시 군청 대회의실에서 농업기술센터와 상수도사업소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이호열 의원은 임대 농기계 중 고가 장비는 기기의 수명이 단축될 우려가 있으므로 임대장비 운용 전문 인력을 채용해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김재근 의원은 기후변화와 관련한 지역특화작물 등은 향후 연구용역 등을 통해 발굴 보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농기계임대 사업은 별도의 부지를 확보해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장기적 차원에서 상수도 보급을 위한 대체수원과 관련 소양강 수원을 활용하는 방안도 좋지만 너무 많은 예산이 소요되고 소양강 수원이 바닥날 경우를 대비해 지역 내 저수지를 개발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소규모 수도시설은 상수도 혜택을 받지 못하는 농촌지역 주민들의 건강을 위해 철저히 관리해줄 것을 당부했다. 그리고 아직도 지하수를 이용하는 월드 및 삼호아파트 주민들에게도 상수도를 공급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엄광남 의원은 오미자 과잉생산에 따라 판매의 어려움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책으로 수매하는 방안도 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홍천총떡의 명품화를 위해서는 중앙시장 내 수입산 메밀총떡 판매는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면서 재배면적을 확대해 전량 공급이 될 수 있도록 할 것과 앞으로 홍천이 사과 주산지로 거듭나기 위한 준비를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자동수도검침기는 다른 업체의 제품과 비교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향후 대체수원으로 소양강댐의 수원을 활용하고자 할 경우 상수도시설은 비교적 지대가 높은 두촌면 원동리 지역을 제안했다.

허남진 의원은 산채관련 사업의 공모는 산림과에서 시설재배 기술보급 등은 농업기술센터에서 협력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을 제안했다. 선진농업기술 벤치마킹과 관련해서는 우리 군 농업기술센터도 다른 지자체나 농업인들이 견학을 올 수 있는 시설로 만들고, 재래시장에서 판매되는 홍총떡이 수입산과 국내산으로 구분되어 판매하는 것은 정책방향의 문제가 있는지에 대해 질의하면서 관련 상인들과 홍총떡 명품화에 대해 심도 있게 협의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우리 군 실정에 맞는 상수도 블록시스템 구축운영과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을 통해 상수도 원가를 낮추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줄 것을 당부하면서 상수도 공사 후 도로포장에 문제가 있어 주민들의 불편이 많으므로 이에 대한 개선을 요구했다.

한편 12월7일 오전 10시에는 군청 대회의실에서 실과소별 보충 및 종합감사와 감사총평이 있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