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봉
홍천전통발효연구회장

홍천에서 처음으로 제1회 사과축제가 있었다. 축제장에 많은 업체들과 과수농장에서 동참해 여러 가지 행사를 진행했으며 또한 지역 군수님 등 많은 기관장들이 행사를 축하하기 위해 자리를 함께 했다.

“자연과 사람이” 함께 하는 홍천전통발효연구회도 활동사항을 소개하려고 시기적으로 어려운 가운데 회원 모두가 일심동체로 함께하면서 서로가 힘이 되어 주기로 했다. 그런데 발효라는 범위가 너무 광범위해 서로 분야를 나누어 하기로 했다. 연구회원 중에는 지난해에 25명의 회원이 발효효소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한 상태라 서로가 기술을 분담할 수 있었다.

기고문에 쓰게 된 것은 발효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과제를 풀기위한 것으로 앞으로 많은 분들에게 자문 등을 받고자 한다.

분야는 산약초를 이용한 발효효소액과 식초의 기능성의 다양화로 단일성 식초음료가 아니라 기능을 분류하여 남자에게 좋은 식초, 혈액순환에 좋은 식초, 소화에 좋은 식초, 호흡기나 감기에 좋은 식초로 각각 4종류이상의 약초를 넣어 식초음료를 만들어 보았다. 다행이 회원 중에는 유기농사과식초(신복교 회원)와 벌꿀식초(방인순 회원)를 만들어 놓은 것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그리고 여러 회원들이 담가 놓은 음용식초가 있어서 가능했다. 아마도 전국적으로 처음 연구시험의 식초음료라고 생각한다. 요즘은 콕 찍어서가 대세인 시대인 것 같다. 시음은 역시 대성공이었다.

또 우유발효요구르트와 약초발효액의 만남으로 단백질발효와 탄수화물발효가 함께하면 기능성이 좋아지는 것을 생각하면서 홍천군 내촌면 벧엘농장이 유일하게 유기농우유 농축요구르트가 있어서 가능했다. 요구르트 9:약초발효액(사과+오미자+구기자) 1을 혼합해 시음을 해보았다. 우선 맛이 새콤달콤한 맛으로 되면서 맛있게 먹을 수 있고 소화흡수율이 좋아지므로 역시 인기가 좋아 준비한 요구르트가 모자랄 정도 였다.

다음은 한약 재료를 이용한 발효소스가 있었다. 이 소스를 이용하면 고기가 부드러워지고 맛있어지며 소화효소의 역할로 소화도 잘되고 속이 편안해질 수 있다. 또한 기능성 꽃차와 사과를 이용한 과자 등이 선을 보이기도 했다. 시대적으로 꽃차도 발효숙성 꽃은 물론이고 기능성으로도 효능이 있어야 할 것이다.

기능성 사과막걸리와 저염 발효장아찌, 오미자발효액과 구기자차, 분말이 선을 보이며 이것을 이용한 오미자+구기자+토사자+복분자 등과 밤꿀을 이용한 발효 오자환 만들기와 당귀 발효효소액을 이용한 탄산음료 만들기 및 시음 등이 있었다.

그리고 홍천지역의 자연이나 무공해로 생산된 것을 저온 침수추출, 발효추출, 알콜추출, 저온건조분말 재료 등으로 만든 보습화장품 시제품 10여 가지가 선을 보였다. 비누화가 베이스 만들 때를 제외하고는 거의가 낮은 온도에서 배합되고 숙성되어 미생물이나 효소가 존재하는 피부보습제와 화장품 최고의 천연기능성이 되는 셈이다. 정상적인 임상시험은 없었지만 나름대로 가족 등을 통한 결과도 있었기에 좀도 연구해 시제품을 만든 후 결과에 따라 법적인 과정을 거쳐 합당하게 하고자 한다.

그 외에 회원들이 생산한 농산물이 전시되었다. 콩 발효 메주와 된장, 고추장, 간장, 청국장이 소개되었다 .
홍천전통발효연구회에서 연구 중에 있는 것으로 당도가 다른 지역의 사과보다 2~3brix이상 높은 홍천사과만을 갖고 발효효소 발효액을 만들고 또한 식초를 만들 수 있는 것이 소개되기도 했다.

500명 이상이 시음하고 좋은 평가를 받으면서 더욱 희망을 갖게 되었다. 7~80%가 파는 것은 없느냐고 했으나 연구제품이라 팔수도 없고 제품도 없다고 했다. 무료시음을 준비하면서 연구회비와 각자 개인의 비용도 많이 출혈되었다. 모두가 헌신적으로 동참하였기에 가능했다.

앞으로 홍천전통발효연구회가 연구할 장소와 생산된 제품 산약초와 농특산물의 유통을 신뢰의 관계로 믿고 팀워크로 함께 소비자와 체험하고 전시 판매 유통할 장소가 필요하다는 것을 40여 회원들이 느끼게 되었다. 많은 인원이 하나가 되기에는 힘들고 시간이 걸리고 서로가 서로를 알고 신뢰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모든 것이 하루아침에 되는 것은 아니지만 말이다. 축제날도 어느 기관장이연구만 계속할 것이 아니라 이제는 실제로 통용할 수 있고 유통판매 될 수 있는 것이 있어야 할 것이 아니겠느냐고 했다. 공유하고 공생하는 마음으로 구하고, 찾고, 두드리고자 한다. 그리고 자연과 사람이 함께 하는 홍천전통 발효연구회가 되고자 한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