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욱
홍천경찰서 서석파출소 경장
어느 덧 무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 찾아왔다. 가을을 맞아 단풍놀이 행락객들로 장거리 차량 운행을 해야 하는 경우들이 많을 것이다. 가을은 큰 일교차로 인해 발생하는 안개, 서리 등으로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한다. 이러한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운전은 물론이고 차량점검에도 유의해야 한다. 가을철 차량관리 요령에 대해 알아보자.

첫째, 안개등, 비상등을 반드시 확인하자. 가을은 큰 일교차로 인해 안개, 서리가 발생하기 쉽다. 이 때문에 운전을 하면서 시야확보를 위한 안개등, 비상등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안개등 등이 정상적으로 점등이 되는지 장거리 운행 전 반드시 확인을 하자.

둘째, 차량 유리의 열선을 확인하자. 가을 날씨의 특성 상 유리에 성에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열선은 유리의 성에 방지 및 제거에 효과적이다. 성에가 발생하면 시야확보의 어려움이 있어 교통사고의 위험에 노출되게 된다. 이와 같은 위험을 방지하기 위에 차량 유리의 열선을 확인하자.

셋째, 타이어 점검을 하자. 가을은 낙엽과 가을비, 새벽의 낮은 기온으로 인해 도로가 미끄러운 구간이 많다. 미끄러운 도로에서 급제동을 할 경우 교통사고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타이어 마모도, 공기압 체크 등 타이어 점검을 하자.

마지막으로 이러한 차량점검이 잘 되었다 하더라도 운전자가 안전운행을 하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없을 것이다. 졸음운전, 음주운전은 반드시 하지 말아야 할 것이며, 운전 중에 휴대전화 사용이나 DMB시청은 금물이다.

아름다운 단풍을 보러가는 즐거운 가을 여행, 차량점검과 안전운전으로 좋은 추억을 만들고 가는 가을여행이 되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