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기봉
홍천전통발효연구회장
세포로서의 형체를 가지려는 식물의 세포는 두꺼운 벽으로 되어 있다. 세포를 외부로부터 보호하는 세포의 모양을 유지하도록 하는 세포벽과 진핵세포는 식물세포에 존재하며, 셀룰로오스, 펙틴, 리그닌 등이 주성분이다. 두 세포들의 1차세포벽 사이에 중간층이 형성되는데 이 중간층의 주성분이 펙틴이다.

그러나 세포가 완전히 자라고 1차세포벽의 안쪽에 2차세포벽이 생기는데 2차 세포벽의 주성분은 리그닌이나 큐틴 등으로 매우 견고한 벽으로 만들어져 있다.

박테리아와 같은 원핵 식물들도 세포벽을 갖고 있다. 대부분의 원핵생물들이 펩티도글리칸으로 세포벽을 만든다는 것을 이용해 많은 항생제를 만들고 있다. 펩티도글리칸은 원핵생물에만 존재하는 성분이기 때문에 사람이나 동물의 세포에는 해를 주지 않고 감염을 막을 수 있다. 대표적 항생물질인 페니실린 역시 펩티도글리칸이 서로 연결되는 것을 막아 원핵세포의 세포벽 형성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세포벽은 세포막에 비해 두껍고 견고하여 세포를 보호하고 모양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식물세포를 농도가 매우 낮은 용액에 넣었을 때 삼투압에 의해 세포 안으로 물이 흡수되더라도 세포가 잘 터지지 않고 모양을 유지할 수 있는 것도 세포벽이 있기 때문이다

식물이 자랄 때 적당히 튼튼하게 초자연에서 무공해로 자란 것이 세포벽이 튼튼하다. 그러나 세포벽이 튼튼하다고 해서 물질이 세포 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조절하는 능력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기능성은 세포막에 의해 수행된다.

생체 내 효소라고 하는 미생물이 생산하는 효소 중 균체 외로 분비되지 않고 세포내에 존재하는 효소를 말한다. 이들 효소는 세포내에 균일하게 분포하고 어떠한 특정한 물질을 합성하는 동화작용과 반대로 물질을 분해하여 에너지가 장소에 존재한다.

미토콘드리아의 호흡효소와 같이 특정구조에 분착되어 있거나 피르빈산 탈수효소처럼 복합체를 형성하여 세포내 조직의 기능에 대응, 원형질막 중의 효소도 세포활동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세포효소라고 한다. 효소는 우리 몸 안에서 벌어지는 거의 모든 대사활동에 단백질로 된 음식물의 소화를 돕고 손상된 조직의 재생과 복원에 도움이 된다,

참고로 질소질 비료(화학비료)가 과잉되면 펩틴, 셀룰로오스, 리그닌 등을 만들어내는 탄수화물(당)이 부족하여 과일이나 채소가 물러지고 제대로 된 것을 생산할 수 없는 것이다.
이는 자연에서 광합성에 의한 탄수화물이 충분해야 하고 유전병 암 등의 발생 원인을 추적해보면 대부분 효소와 관련되어 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식물 속 세포에 있는 효소를 고온에서 파괴하지 않고 저온으로 당장발효, 염장발효, 동결추출 등으로 추출하여 먹어야 한다. 그래야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가 있다. 신체가 외부 바이러스에 의해 공격을 받아 방어 하거나 간의 독성을 해독시키는 과정에서도 기능성 효소가 관여한다. 페니실린 등의 항생제나 약품을 제조하는 경우에도 박테리아효소를 이용해 만든다.

앞으로 발효효소 연구는 세포조직과 효소의 연구는 질병치료나 건강한 수명연장, 젊음을 유지하는 데 큰 역할을 하는 기능성 원재료성분을 튼튼한 세포막과 세포벽에서 찾도록 초자연에서 건강하게 자란 식물을 섭취해야 할 것이다.

*천연 모기 기피제 만들기
재료: 계피, 은행, 자소엽, 자소자유(0.1미만), 고급담배(0.1미만), 담금주
1) 계피600g, 은행200g, 자소엽(건)50g, 자소유 약간, 고급담배 약간(어린이용은 넣지 마세요)을 담금주 1.8리터에 넣고 용기에서 알콜 발효 추출한다.
2) 2주정도 발효 추출해 스프레이 용기에 담아 활용하면 된다.
#김밥 등의 음식물에 살짝 뿌리면 보관능력이 상승한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